道, 관련 조례 상정키로
경기도의회 각 상임위원회별로 정책전문인력 한명씩이 더 늘어난다.

경기도는 이 같은 내용을 포함한 '경기도 행정기구 및 정원 조례'를 오는 26일부터 열리는 제334회 임시회에 상정할 예정이라고 20일 밝혔다.

정책전문인력은 도의회 12개 상임위에 각각 1명씩 배치되며 의원들의 입법활동을 돕는다.

도의회 운영위원회와 사단법인 한국정책학회가 지난 2016년 12월부터 2017년 10월까지 공동으로 실시한 '도의회 상임위원회와 의회사무처의 기능 및 조직 개선방안 연구용역' 결과에 따르면 2016년 기준 경기도의원 1인당 사무처 직원은 1.7명으로 전국평균 2.2명에 미치지 못한다.

이 때문에 도의회는 지난해 제10대 도의회 출범과 동시에 정책전문인력 확충을 요구해 왔다.

그러나 도는 올해까지 별다른 입장을 보이지 않았다.

그러다 도의회 민주당이 지난달 열린 '제1차 경기도-경기도의회 정책협의회'에 안건으로 올리면서 "올해 상반기 인력을 확충하겠다"는 도의 약속을 받았다.

도 관계자는 "정책협의회에서 상반기에 채용하기로 합의함에 따라 조례개정을 추진해 왔다"며 "향후 조례 입법 후 공개채용 절차를 진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염종현(부천1) 경기도의회 민주당 대표의원은 "경기도의회는 정책지원인력이 부족함에도 다른 광역의회와 비교해 많은 조례를 입법하는 등 왕성한 활동을 하고 있다"며 "도가 합의 내용을 이행한 것에 대해 다행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김중래 기자 jlcomet@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