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사비 줄이자니 광교주민 원성 … 원안대로 하면 도의회 반발

공사비 과다 논란을 빚고 있는 경기도대표도서관 건립방향을 두고 경기도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공사비를 줄이자니 광교 주민들의 반발과 행정신뢰도에 문제가 생기고, 원안대로 하자니 타지역 도민들과 도의회의 반발이 만만치 않기 때문이다.
18일 도의회와 도에 따르면 도는 오는 26일부터 다음달 4일까지 진행하는 제334회 임시회에 대표도서관이 포함된 공유재산관리계획안을 제출하지 않았다.

도는 당초 이번 회기에 계획안을 통과시킨 후 올해 착공을 추진했으나, 심의가 빨라도 5월 회기에 진행될 수 있는 상황이라 착공도 뒤로 미뤄질 것으로 보인다.
대표도서관은 지난 2015년 도와 수원시, 용인시, 경기도시공사가 '경기도신청사 및 광교개발 관련 협약서'를 체결, 광교개발이익금 300억원을 투입해 광교 융복합타운 내 건립하기로 했다.
그러나 지난해 도의회 안전행정위원회가 공유재산관리계획안 심의 과정에서 '공사비 과다' 등을 이유로 재검토를 요구했다.

도는 공론화와 여론수렴에 나섰지만 현재까지 특별한 대안을 마련하지 못했다.
지난 2일 열린 '경기도 대표도서관 건립 도민여론 수렴 토론회'에서 도민참여단 87명 중 61%인 53명은 원안건립을 반대했고, 절반에 가까운 43명은 '매우반대'를 택했다.
토론회에서 찬성입장을 밝힌 전문가들은 "상업용지와 주차장 등을 제외한 대표도서관의 면적은 결코 크지 않다"고 설명했지만 도민 참여단을 설득하기에 역부족이었다.
뚜렷한 대안도 나오지 않았다.

기존 공공도서관을 대표도서관으로 지정해 운영하는 방안과 광교가 아닌 다른 곳에 만들자는 의견, 권역별 분산 건립하자는 방안, 예산을 축소하는 방안 등이 나왔지만 어느 것하나 전폭적인 동의를 받지 못했다.
녹록지 않은 상황으로 도의 정책결정 또한 길어지고 있다.
도민 참여단의 요구대로 공사비를 줄였을 경우 광교주민들의 반발도 커질 것으로 보여 쉽게 결론을 내리기 어려운 상황이다.
실제 광교주민들은 도의회 안전행정위원회가 심의안을 보류하자 문자폭탄과 민원제기를 하는 등 반발한 바 있다.

도 관계자는 "아직 추진방향이 결정되지 않아 공유재산심의계획안을 제출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도의회 안전행정위원회 국중범(민주당·성남4) 도의원은 "아직 정책결정이 이뤄지지 않은 상태로 알고 있다"며 "경기도청이 떠난 자리를 경기도대표도서관으로 활용하는 것이 좋은 방안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김중래 기자 jlcomet@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