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 "위법 확인되면 법적 조치"
인천 서구와 계약한 청소업체들이 청소차 가격을 부풀리는 방식으로 운영비를 과도하게 받아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서구는 위법 사실이 확인되면 법적 조치에 들어가기로 했다.

민주노총 전국민주연합노동조합은 13일 서구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역 생활폐기물 수집운반을 맡은 4개 업체가 청소차 가격을 속여 감가상각비와 수리수선비 등으로 예산 9억7000만원을 편취했다"고 주장했다.

폐기물 수집운반비에는 청소차 감가상각비와 수리비 등이 포함된다. 청소차 원가가 높을수록 지급금액이 오르는 구조다.

노조는 "구가 8년간 3번 원가계산 용역을 진행했을 때, 용역업체와 청소업체가 예산 편취를 위해 차량 비용을 부풀린 보고서를 구에 제출했다"며 "감가상각비를 타낼 목적으로 청소차 취득 가격을 높게 책정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원가계산 시기마다 청소차 구입 가격에 변동이 있다"며 "한 업체 원가계산보고서에는 2011년과 2015년에는 약 1억원, 2018년에는 44000여만원으로 명시돼 있다"고 지적했다.

환경부 고시가격에 따라 청소차를 구입해야 되기 때문에 가격은 변할 수 없다. 운반 거리와 시간을 조작해 수송비를 부풀렸다는 증거도 있다고 노조는 덧붙였다.

서구 관계자는 "청소차량 원가와 관련해서 사실관계를 확인할 수 있는 문서를 업체들에게 받아 과다 지급이 확인될 경우 환수조치에 들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구의 민간위탁을 받은 청소업체 ㈜태성환경, 경인환경㈜, 삼우산업㈜, 검단환경㈜은 서구의 생활폐기물 수집운반을 20여년 동안 담당하고 있다.

/이아진 기자 atoz@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