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관영 미래당 원내대표 국회 연설
20대 국회 선거제 개혁 패스트트랙
국회 파행 장본인은 '더불어 한국당'
국회 교섭단체 대표연설에 나선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선거제도 개혁에 확고한 의지를 보였다.

김 원내대표는 13일 교섭단체 대표연설을 통해 "20대 국회에서 선거제 개혁을 완수하기 위해 바른미래당은 대표성 있는 단일안을 만들어 패스트트랙 절차를 진행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는 바른미래당이 당론으로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채택하고 민주평화당·정의당과 함께 선거제 개혁에 힘써왔기 때문. 하지만 자유한국당이 지난 10일 비례대표제를 폐지하고 의원정수를 10% 줄이는 '270석 확대안'을 당론으로 채택하면서 개혁안 논의는 난항을 겪고 있다.

이에 대해 김 원내대표는 "한국당의 주장은 헌법에 명시된 비례대표제를 없애는 위헌적 발상이다. 사표를 증가시키는 반개혁적이고 반민주적인 억지안"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한국당에 전향적인 자세를 촉구하기도 했다.

김 원내대표는 "패스트트랙 절차에 들어감으로써 여야간 합의처리를 위한 신속한 협상이 시작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이날 연설의 키워드는 '민생개혁'이었다.

특히 국회 파행의 장본인으로 두 거대정당을 지목하며 '더불어 한국당'이라는 말을 사용하기도 했다.

김 원내대표는 "평소에는 진영논리에 근거해 비난하다 기득권 지키는 일에는 찰떡궁합"이라며 "지난해 예산심사때 제3교섭단체를 제외하고 야합으로 예산안 처리한 것이 대표적인 예"라고 지적했다.

이어 정치개혁 1순위로 '청와대 개혁'을 꼽았다.

청와대 조직 규모를 줄여 국정 기능을 내각으로 넘겨야 한다는 설명이다.

김 원내대표는 "민간인 사찰 의혹 등 청와대의 민낯을 여실히 보여주는 사건이 있었다. (이를 바꾸기 위해서는) 청와대 특별감찰반 기능을 축소하는 등 조직을 축소할 필요가 있다"며 "특히 여야정 상설협의체를 만들어 야당 지도부와도 주요현안에 대해 제대로 논의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김은희 기자 haru@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