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교육청이 내년초에 시행될 일반직인사를 앞두고 술렁이고 있다. 특정지역 및 학교출신과 관련된 인사 소문이 돌면서 교육행정공무원들 사이에 인맥에 따른 하마평이 무성하는 등 각종잡음이 끊이지 않고 있다고 한다.
 최근 본보 보도에 따르면 부이사관직인 북구도서관장이 인사적체 해소를 위해 공로연수를 신청하면서 부이사관과 서기관에 대한 인사가 불가피해진 가운데 다음 순위의 인사를 놓고 말이 적지않다. 즉 기존 고참서기관들 보다는 승진이 뒤늦은 인사가 낙점됐다는 소문과 함께 서기관 승진에서도 의혹의 대상이 되는 인사가 하마평에 올랐다느니 하는 불평이 일고 있다고 한다. 이같은 모습은 어느 조직에서 발생했던간에 인사에 선입관이 된다는 측면에서 분명 좋지않은 현상이다. 인사에 관련된 소문은 좋게 보면 관심이 있다는 것이고 나쁘게 보면 스스로가 스스로를 분열과 갈등으로 몰고가는 후유증을 전제할 수도 있다.
 사실 어느 기관이던간에 인사때만 되면 각종 루머와 소문이 나돈 것이 어제 오늘일이 아니다. 즉 인사 때만 되면 “누구와 같은 동문이 내정됐다느니” “누구와 같은 지역출신이라느니” “중앙에서 낙점받은 낙하산 인사라느니”하면서 각종 음해성 소문마저 적지않아 왔던 것을 잘알고 있다.
 그러나 우리는 이같이 인사때만 되면 떠도는 소문과 루머에 관련 몇몇 경계되는 점에 유의코자 한다. 첫째로 작금의 교육청 인사와 관련된 소문이 인사후 결과에서도 사실이 될 경우에는 그 인사가 적절했던 부적절했던 엄청난 후유증을 겪을 수 있다는 점이다. 인사에 대한 비밀이 보장이 되지않은데다 앞서돌았던 소문이 기정사실화 되기 때문에 다음 인사에 대한 소문에 당위성을 인정하는 모순을 겪을 수 있다는 판단이다.
 또한 우리가 간과할 수 없는 것은 앞으로 있을 교육청 인사에서도 불거졌지만 특정인맥·지역·학교출신들에 대한 인사발상이다.
 우선 인사규정을 뛰어넘는 특정인에 대한 배려는 그 조직을 와해시키고 분열시키는 위험한 접근이다. 하지만 가장 합당한 인물임에 불구 기관장과 학교를 비롯 인맥·지역 등과 연관이 된다고 해서 차별을 받고 손해를 입어선 안된다는 점도 간과해선 안된다. 결론적으로 교육청 인사가 정실의 배제로 단행후에도 그 인사가 활동에 정당성을 발휘할 수 있도록 투명인사가 돼야한다는 점이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