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적 날짜·명칭 등 오기 수십곳
경실련 "고증 거부 시장 사과해야"
▲ 27일 인천시청 브리핑룸에서 열린 '2019년판 인천역사달력 오류 고증 촉구 기자회견'에 참석한 인천경실련 관계자들이 관련 내용을 설명하고 있다. /이상훈 기자 photohecho@incheonilbo.com


인천시가 3·1운동과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기념해 만든 '인천 역사달력'이 역사왜곡 논란에 휩싸였다.

인천경실련은 27일 인천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오류투성이 역사달력에 대한 고증을 거부한 박남춘 인천시장은 정식으로 사과하고, 담당자를 징계하라"고 촉구했다.

이날 인천경실련은 인천문화재단에서 지난해 12월 발행한 인천 역사달력을 분석한 결과 제작취지에 어긋나거나 역사적 왜곡 및 오류가 상당수 발견됐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역사 전문가와 함께 달력을 살펴보니 기초적인 날짜와 명칭 등 틀린 내용이 수십 여개에 달한다"며 "학생을 위해 만들어진 달력이 잘못된 내용으로 가득하다면 미래 세대는 혼란을 겪을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들이 주장한 역사적 왜곡 등은 10월15일인 인천시민의 날이 10월11일로 잘못 적혀 있다는 것이다. 또 달력의 문구 중 1003명이라 적힌 글씨 위에 테이프를 붙여 1033명으로 수정한 것 역시 완성도가 부족하다고 인천경실련은 주장했다.

문제는 시가 이 같은 사실을 알면서도 달력을 제대로 검토해보자는 시민단체 의견을 무시한 채 학생들에게 나눠줬다는 점이다.

지난달 열린 인천시의회 문화체육관광국 업무보고 자리에 참석한 시 관계자는 "올해 달력을 준비하면서 검증이나 확인을 미처 못했다"며 "이는 명백한 잘못"이라고 밝힌 바 있다.

김송원 인천경실련 사무처장은 "내용을 알고도 후속조치를 하지 않은 시는 책임지고, 달력을 전량 회수 및 폐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달력 내용 중 일부가 문제라는 것을 듣긴 했지만, 역사적으로 확인이 불가능하다고 생각해 그대로 둔 것"이라며 "빠른 시일 내로 달력에 대한 고증을 실시해 전문가 의견을 듣고 만약 사실로 밝혀지면 전량 회수할 것"이라고 말했다.

/임태환 기자 imsens@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