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 들어갈 만큼 외벽 금갔는데
시공사-주민이견에 수년 답보
비대위, 기자회견서 대책 촉구
▲ 인천 동구에 위치한 삼두1차아파트 1201호 외벽에 생긴 균열.

▲ 삼두1차아파트 비상대책위원회 회원들이 13일 인천시청 정문앞에서 붕괴 우려를 주장하며 삼두아파트에 대한 대책마련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양진수 기자 photosmith@incheonilbo.com

"갈라진 벽 틈 사이로 바람이 숭숭 불어 이번 겨울이 더욱 춥게 느껴져요."
13일 오후 1시 제2외곽순환도로 인천~김포구간 지하터널 공사로 주민들이 붕괴 위험을 주장하고 있는 삼두1차아파트를 찾았다. 이 곳 주민들은 4년째 건물 안전 문제로 불안에 떨며 힘겨운 생활을 이어오고 있다고 전했다.

실제 이날 아파트 외벽을 살펴본 결과 손가락 4개가 동시에 들어갈 정도로 갈라져 있었다. 집안 내부에서도 금이 간 흔적들이 보일 정도였다. 주민들은 틈 사이로 들어오는 바람을 막기 위해 방수테이프와 단열재 등을 붙이고 있었다.

하지만 주민들은 그 노력이 무색하게 하루하루 벽의 금과 균열이 늘어가고 있다고 주장했다.
아파트 단지 내 화단에는 지반이 약해져 내려앉은 듯한 땅꺼짐 현상까지 발생했다. 이 때문에 주민들은 혹여 아이들이 들어가 다칠까 걱정해 '출입금지' 띠를 둘러놓거나 낙엽으로 땅을 메웠다.

이처럼 수년간 문제가 해결되지 않자 삼두1차아파트 주민들로 구성된 비상대책위원회는 이날 인천시에 문제 해결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들은 "하루하루가 불안해 잠들 수 없는 상황이다"며 "인천시가 시민의 안전을 책임지고 나서야 될 문제"라고 호소했다. 이어 아파트 건물에 대한 정밀안전진단을 위해 주민대표와 전문가, 시민사회단체가 함께하는 민관합동조사단 구성을 요구했다.

주민들에 따르면 지하터널 시공사인 포스코건설은 2017년부터 지난해 12월까지 안전진단이 시급하다는 주민의견에 따라 정밀안전진단 관련 협의를 추진했다.

하지만 포스코건설과 주민 간 견해차가 커 합의점을 찾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주민들은 균열 원인과 지반침하와 관련해 조사가 실시돼야 한다고 주장한 반면 건설사 측은 현 건물의 안전 상태만 진단하자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에 인천시 관계자는 "포스코건설과 주민들 사이에 소통의 장을 마련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지난해까지 포스코건설, 주민들과 정밀안전진단 협의를 추진하고 있었지만 현재 주민들이 포스코건설 상대로 소송을 걸고 있어 답보상태"라고 밝혔다.

/이아진 기자 atoz@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