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내 교통카드 보급중단이 장기화되고 있어 비판의 소리가 높다. 지난 3월 중단된 이후 10개월이 다되도록 신규발급을 못하고 있으니 시민들의 불편이 쌓이고 그러다 보면 인천시 교통정책에 또다시 실망하지 않을 수 없을 것이다.
 이같이 신규발급이 표류하고 있는 배경은 간단하다. 카드제작사가 여러 이유를 들어 현재 개당 단가 1천5백원인 교통카드 보증금을 2배로 올려야 한다고 주장한 반면 시내버스조합측은 이럴 경우 조합의 부담이 너무 커서 받아들일 수 없다고 난색을 표명하고 있기 때문이다. 시민의 불편에는 귀를 막고 서로 이권 챙기기에 급급하다는 인상을 준다. 결과적으로 서비스 향상은 뒷전에 밀릴 수밖에 없을 것이다.
 연전에 당국이 교통카드 보급을 적극 추진할 것을 다짐했을 때만 해도 거기에 거는 시민들의 기대는 컸다. 그러나 차일피일 세월이 지나가는 동안에도 저변확대는커녕 암초에 부딪히고 말았다. 인천 시내버스 교통카드는 지난 98년 9월부터 모두 50만2천여장이 만들어졌으나 그중 20% 정도가 파손되거나 분실된 것으로 알려져 있어 신규발급이 시급하다. 교통카드 발급 중단에 대한 불만이 일자 지난주부터 부랴부랴 조합과 제작사간에 카드보증금 협상을 재개하지만 이견을 좁히지 못하고 있다. 그동안 무엇을 하고 있다가 한해가 저물어 가는 마당에 이제서야 서둘러 대는지 궁금하다.
 당국이 총괄적 조정기능을 제때에 발휘하지 못하고 있는 것도 문제다. 교통카드는 현실적으로 필요하고 하루 빨리 정착되어 나갈 수 있도록 해야 하는 것이 당국의 책무라고 본다. 조합과 제작사간에 보급가 단가를 싸고 팽팽히 맞서고 있는 데는 나름대로의 근거가 있겠으나 문제는 얼마나 정확하게 합리적으로 단가를 산출했느냐다. 그래서는 안되겠지만 엉뚱한 액수가 도출될 수 있고 그에 따른 비용을 시민이 고스란히 부담해야 하기에 신중을 기하자는 것이다.
 여기서 제작사측이 제시한 단가에 대해서 그리고 조합측의 주장에 대해서 섣불리 왈가왈부하는 것 자체가 무리이며 그럴 계제도 아니다. 사실 적정가를 정하는 일이란 결코 쉬운 작업이 아니다. 어려움이 있지만 소홀히 다룰 수 없는 과제임이 또한 분명하다. 따라서 믿을 만한 제3자로 하여금 이를 산출케 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일 수 있다. 중지를 모아주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