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국 인천 송도와 남양주 마석을 잇는 GTX-B 노선은 예비타당성 검토 면제 대상에서 제외됐다. 인천과 수도권의 광역교통 숙원사업은 원점으로 돌아갔다. 이 노선에 포함된 인천과 경기, 서울의 지자체 주민 55만명이 서명에 참가할 정도로 열망했다. 문재인 정부에서 첫 삽을 뜨게 될지는 미지수다.
예타 면제 2순위 사업으로 신청한 서해 남북평화도로 건설의 1단계 구간인 영종-강화 14.6㎞ 중 신도까지의 3.5㎞가 반영돼 통과됐다. 하지만 GTX에 묻혀 축하할 분위기조차 사라졌다. GTX 제외에 따라 지역주민과 지자체가 강력 반발하는 모습이다. 인천시청 시민청원게시판과 SNS 등은 인천 패싱과 홀대를 넘어 '인천천대'라는 반응도 나왔다.

경기도는 수원 광교와 호매실을 연장하는 신분당선 연장사업이 면제대상에서 제외되자 염태영 수원시장은 '수원시민의 엄청난 분노와 좌절감'에서 청와대를 항의 방문했다. 수원을 지역구로 둔 김영진·백혜련 더불어민주당 의원 등도 불만을 나타냈다. 인천 민경욱·정유섭 자유한국당 의원은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인천시민 홀대가 도를 넘었다"고 주장했다.

박남춘 시장은 올해 예타 통과에 무게를 두고 페이스북을 통해 "사업 추진 속도를 더 높이는 것에 중점을 두고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여 나가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정부의 지역 달래기 입장만을 대변할 뿐 시민들의 요구에 미온적이라는 여론이 확산되는 분위기다. 여·야의 시각은 늘 그랬듯이 극명하다. 여는 국가균형발전 명목이고, 야는 총선용 선심 정책이라고 맞섰다. 무엇보다 GTX-B 노선은 300만 인천시민의 삶의 질과 지역경제 성장의 중요한 방안이다. 인천에서 생활할 후대들의 생활여건 향상까지 이어질 사안이다.

인천시민이 서명에 나선 만큼 시정부, 시의회와 정치권뿐만 아니라 관망해온 지역 오피니언 리더들도 나서야 한다. 정부는 연내 예타 통과가 문제없다고 장담하지만 실무 조사를 진행 중인 한국개발연구원(KDI) 관계자는 "조사 완료시기를 가늠하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인천시가 초동대처에 실패하지 않길 바란다. 시민, 시민단체, 각계 지도층들이 합심하고 GTX-B노선의 시급성을 피력하기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