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국민당 김윤환 대표가 차기 대선을 겨냥, 신당 창당을 위한 물밑작업에 본격 착수한 것으로 23일 알려졌다.
 김 대표는 기존구도대로 대선을 치르면 한나라당 이회창 총재의 승리가 확실하다고 판단, 신당 창당 등을 통해 이 총재에 맞설 카드를 내세워야 한다는 입장 아래 `비(非) 이회창"" 진영을 집중 설득중이다.
 그는 이를 위해 여권 인사들은 물론 JP, YS측과도 활발한 접촉을 갖고 `대선구도 변경론""을 전파하고 있으며 한나라당내 일부 의원들과도 만나고 있다는 후문이다.
 그는 최근 이인제 김중권 김근태 상임고문 등 민주당 대선후보군을 차례로 만난 데 이어 권노갑 전 최고위원 및 김원기 상임고문과도 접촉했고, 민주당내 소장파 의원들과도 면담한 것으로 전해졌다.
 민주당 소장파의 경우 `허주(虛舟·김 대표 아호) 구상""을 듣고 싶다며 면담을 요청했다는 게 허주측 설명이다.
 자민련 김종필 총재와는 지난 20일 만나 향후 대선구도 등을 놓고 장시간 대화를 나눴으며 김 대표는 “정계개편의 요지를 설명하니 JP가 100% 공감한다고 하더라”고 전했다.
 그는 “김대중 대통령의 총재직 사퇴 이후 `반(反) 이회창"" 기류가 형성되고 있다”면서 “민주당내 일부를 포함, `반(反) 이회창"" 세력이 정책제휴와 지역연대를 통해 신당을 만들면 대선 승산이 있다”는 뜻을 피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이에 앞서 J 의원 등 자민련 당직자들과도 회동을 갖고 신당 창당의 당위성을 설명하며 동의를 구했다고 김 대표측이 전했다.
 김 대표는 또 한나라당내 구(舊) 민정계 출신 및 TK 지역 의원들과도 수시로 접촉을 갖고 있으며, 김영삼 전 대통령측과도 활발히 의견을 교환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김 대표는 다음주중 상도동을 방문해 김 전 대통령에게 자신의 구상을 직접 설명할 방침이다.
 김 대표는 신당의 대선후보로 이 총재 지지기반을 잠식할 수 있는 영남 출신 정치인을 고려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한나라당 박근혜 부총재와 김혁규 경남지사 등을 접촉한 것으로 전해졌다. 〈【연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