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주물공업협동조합 집회 "표적·함정단속 멈춰라" … 시 "꼼수가동 감독한 것"

김포시가 환경문제 해결을 위해 공해물질 배출처로 의심받고 있는 소규모 공장설립제한과 단속 강화 등을 위해 내놓은 환경개선종합대책이 첫 난관에 부딪혔다.

경기주물공업협동조합은 20일 오전 8시30분부터 11시까지 김포시청 정문 앞에 모여 '김포시청의 마구잡이 단속에 뿌리산업이 몰살되고 있다'며 즉각적인 표적, 함정단속 중지를 촉구했다.

300여명(경찰 추산)이 집회에 참가한 가운데 조합은 "무관심과 무지로 인해 환경문제를 중요하게 인식하지 못했던 잘못을 인정한다"면서 "그러나 지금은 협동조합을 중심으로 시설 투자와 개선방법과 관계법 숙지 등 환경개선에 노력하고 있다"고 읍소했다.

이어 "미세먼지는 주물공장이 아닌 자동차 매연과 중국발 스모그와 황사인데도 전국 지방자치단체 가운데 김포시만 함정단속을 실시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조합은 또 "최저임금 상승과 근로시간 단축으로 조업이 반토막난 상항에서 표적과 함정단속으로 주물업계 종사자들이 생존권을 위협받고 있다"며 균형감 있는 환경정책 시행을 촉구했다.

한 관계자는 "표적, 함정단속을 중지하지 않을 경우 김포지역 전 업체가 폐업하기로 결의했다"며 "환경오염의 주범이 되지 않게 노력한다는 게 조합의 입장"이라고 말했다.

앞서 시는 민선 7기 시작과 함께 조직개편을 통해 환경국을 신설하고 지난 7월 부시장 총괄로 환경과, 환경지도과, 공원관리과, 공원녹지과, 도시계획과, 기업지원과, 축수산과, 하수과 9개부서가 참여하는 환경개선 테스크포스(TF)를 구성했다.

이어 10월 공장입지제한, 기업 환경개선 지원, 오염단속, 오염저감 4개 분야별 단기, 계속, 중장기 추진사업을 담은 종합계획 수립에 이어 공해공장 배출업소를 대상으로 단속을 강화해 나가고 있다. 이는 지난해 새올 및 국민신문고에 접수된 민원 가운데 최다 민원이 환경민원일 정도로 지역의 환경문제가 심각한 수준에 이르렀기 때문이다.

시 관계자는 "표적, 함정단속이 아니라 단속을 피하기 위해 새벽에 가동하는 공장을 대상으로 한다"며 "법규를 준수하고 환경문제를 해결하려는 의지가 있는 기업만이 생존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입장에는 변화 없다"고 말했다.

/김포=권용국 기자 ykkwun@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