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7일 인천시청에서 열린 '계양산골프장 계획폐지 대법원 판결 환영 기자회견'에 참석한 계양산시민자연공원추진위원회 회원들이 대법원의 판결을 환영하며 만세를 외치고 있다. /양진수 기자 photosmith@incheonilbo.com


롯데가 추진하려던 계양산 골프장 사업이 무산된 것과 관련, 인천 시민사회단체와 지역 정치권이 '환영' 입장을 나타내며 골프장 부지를 지역사회에 환원할 것을 촉구했다.

인천녹색연합 등으로 구성된 계양산시민자연공원추진위원회(이하 계양산공원추진위)는 17일 인천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롯데는 이제라도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무엇인지를 깊이 생각하고, 계양산의 사회 환원 등 공원조성에 적극 협조해야한다"고 밝혔다.

대법원은 최근 롯데가 인천시를 상대로 제기한 도시관리계획(체육시설) 폐지결정 취소청구 소송 상고심에서 상고를 기각했다.
시가 환경 파괴 등을 우려해 계양산에 골프장을 건설하는 내용의 도시관리계획을 철회하자 롯데는 이러한 결정에 반발해 행정소송을 냈다. 1·2심에서 롯데가 패소했다.

계양산공원추진위는 "시는 이웃생명과 미래세대가 공존할 수 있는 시민자연공원에 즉각 나서야 한다"며 "시민들이 지켜낸 만큼 공원계획수립, 설계와 조성과정에서 시민과 지역주민이 참여하는 공원으로 거듭나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계양산공원추진위는 "시는 300만 시민들의 뜻을 잘 받들어 계양산 산림공원 도시관리계획 결정용역을 다시 추진해야 한다"며 "국토교통부는 그린벨트관리계획에서 계양산 체육시설(골프장)을 폐지하고 공원조성계획을 승인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정의당 김응호 인천시당 위원장 또한 이 자리에서 10년 넘게 지속된 계양산 골프장 반대운동에 대해 ▲다양한 방식의 시민운동 전개 ▲인천지역 제 시민사회단체와 정당 간 협력 등 두 가지 측면에서 의미를 부여했다.

김 위원장은 "이번 대법원에서의 승소 판결은 롯데 재벌과 무분별한 난개발로부터 계양산을 지켜낸 시민승리의 결실"이라며 "앞으로 정의당은 계양산 시민자연공원 조성을 비롯한 인천지역의 녹지축 형성과 환경문제 해결에 보다 더 적극적으로 노력할 나갈 것을 약속한다"고 말했다.

/신상학 기자 jshin0205@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