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년째 동두천시 주민 5만여명에게 악취피해를 주고 있는 '양주시 하패리 축산농가' 이전·폐업 대책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마침 이재명 경기지사와 지역구 도의원들은 최근 이 문제에 공감하면서 해결의지를 공개했다. 이에 이성호 양주시장·최용덕 동두천시장은 도청과의 협의를 신속히 진행해 하루빨리 악취민원을 해결하길 바란다.

동두천 송내·생연 택지지구 1만2000세대는 지난 2003년부터 입주를 시작했다. 그런데 이곳서 불과 2㎞ 남짓 떨어진 양주시 은현면 하패리 일대에 돈사 9곳, 우사 10곳, 계사 2곳 등 21개 축사와 음식물 처리업체 2곳이 밀집해 있다. 당초 32개 돈사였으나 경기도는 2012년 9월 도비 40억원, 동두천시와 양주시비 각각 8억원 등 56억원을 들여 11개 축사 폐업을 추진하는 데 그쳤다. 최종적인 문제해결을 위해선 앞으로도 100억원 이상의 예산이 필요한 상태다.

이재명 지사는 지방선거 기간인 지난 6월8일 동두천 중앙시장 앞에서 "송내동에 냄새가 많이 나는데, 양주 지역 축사를 주거나 산업단지로 바꿔버리면 되지 않냐"며 "법률적으로 가능하기만 하면 바로 하겠다"고 약속했다. 동두천을 지역구로 둔 유광혁·김동철 경기도의원도 도정질의를 통해 하패리 축사 문제 해결을 촉구했다. 어느 때보다 이에 대한 정치권의 관심과 해결의지가 높아 보이긴 하다. 그러나 경기도 축산 담당부서는 '지자체 간 문제'로 치부하면서 양 지자체가 합의를 통해 근본적 대책을 도출하면, 후속지원을 검토하겠다는 소극적 입장을 고수한다. 문제 해결을 위한 도차원의 중재안 제시 등에는 굳이 적극 나설 이유가 없다는 태도다. 도지사 발언과는 크게 다른 '뉘앙스'를 풍긴다.

양주시 하패리 축산농가의 경우 축산 현대화 사업의 일환이기도 하고, 도심 주민들에게 악취피해를 준다는 측면까지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한다. 우선적으로 민원해결이 필요한 지역이다. 특히 지난 여름 폭염 속에서 주민들은 어느 해보다 큰 고통을 감내했다. 도와 지자체는 내년에도 이런 피해가 재발하지 않도록 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