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 청년창업포럼' 교류단 중국 방문

수원 청년들이 '중국 시장진출'이란 포부를 내놨다.

수원시 주최하고 인천일보가 주관한 '제2회 한·중 청년창업포럼' 교류단에 참여한 수원 청년들은 18일 중국 선전(深玔)시 '테크코드'에 방문, 창업과 관련한 아이디어 등을 발표했다.

테크코드는 2014년 중국 과학기술부 지원 아래 칭화대(淸華大學)와 함께 설립한 벤처지원기관이다. 연매출이 약 5조원에 달하는 부동산개발업체 '화사싱푸(華夏幸福)' 그룹이 설립과 투자를 지원하고 있다. 중국, 해외 창업 초기 기업에게 각종 멘토링과 투자금 등을 제공하는 역할을 맡는다.

이날 동건강(董建强) 중국 창업 카페 연맹 설립인 겸 사무총장, 황수재(黃受才) 금융서비스 연합 창립자, 심사성(沈思成) 유명 엔젤 투자자 등 3명이 심사위원으로 참여했다. 이 행사에 수원청년 6명이 발표에 나섰다. 수원청년들이 중국 무대, 전문가가 함께한 자리에서 지역 청년들의 창업발표는 드문 일이다.

심사위원들은 발표가 끝난 뒤 청년 2명을 우수발표자로 선정하게 된다. 수상자 두 청년은 20일 중국 북경외국어대학교에서 있을 창업포럼에서 수백명 중국 대학생 앞에서 다시 발표한다.

'제2회 한·중 청년창업포럼'은 수원시·중국국제청년교류중심이 주최하고 한국국제문화교류원·인천일보가 주관해 지난해 9월 수원에서 열린 제1회 포럼 이후 수원 청년과 중국 청년들의 교류의 장으로 발돋움하고 있다.

20명 교류단 소속 청년들은 17~19일 중국 기업의 메카 선전시에서, 19~21일 북경에서 각각 유명 기업 등을 돌며 벤치마킹하는 등의 활동을 갖는다.

/선전(중국)=김현우 기자 kimhw@incheonilbo.com



관련기사
[한중 청년창업포럼] 젊은피 차오른 창업 아이템, 대륙시장도 '깜짝' 중국 시장이란 거대한 무대에서도 당당히 ‘꿈’을 알린 수원의 청년들이었다. 18일 오후 중국 선전(深圳)시 ‘테크코드’에서 열린 ‘창업오디션’에 참가한 ‘제2회 한·중 청년창업포럼’ 교류단 6명 청년은 다양하고 참신한 아이디어를 중국 시장에 제안했다. 창업을 준비하거나, 이미 창업한 청년들은 내놓으라 하는 중국 전문가 앞에서도 사전에 만든 자료를 토대로 발표에 열을 올렸다.심사위원 자격으로 참여한 3명의 전문가들은 구체적인 실현방안을 묻고, 1대1 코칭을 해주는 등 관심을 보이기도 했다.첫 번째 발표자 박주리 청년(21·대학생)은 큰물로 간 수원청년들 '내 일'을 낚았다 "중국에서 나의 열정을 다시 깨닫고 있습니다."나의 '꿈'을 찾기 위해, 또는 실현에 다가서기 위해 중국으로 몸을 던진 20여명의 수원 청년들. '열정'과 '패기' 하나로 똘똘 뭉쳐 활동하는 이들이었다.20일 수원시 등에 따르면 중국국제청년교류중심이 주최하고 한국국제문화교류원, 인천일보가 주관하는 '제2회 한·중 청년창업포럼' 교류단 소속 수원 청년들이 중국 현장에서 활발한 활동을 펴는 중이다.한·중 청년창업포럼은 17일부터 21일까지 5일간 예정된 양국 최대 '청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