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화가 찾아오면서 치아가 크게 손상되거나 상실되는 경우에는 자연적으로 다시 회복이 되지않는다. 이러한 경우 임플란트 또는 틀니와 같은 보철 치료를 통해 자연치아를 대체해야 한다.

특히 임플란트는 기능적, 심미적으로 자연치아와 차이가 크지 않아, 가장 잘 대체할 수 있는 방법으로 꼽히는데, 다만 치아가 거의 남아있지 않거나 혹은 무치악 환자의 경우 전체 치아를 임플란트로 대체하기에는 시술 자체에 대한 부담감은 물론 그 비용도 작지 않아 시술받기가 쉽지 않을 수 있다.

최근에는 이러한 틀니와 임플란트 각각의 단점은 보완하고 장점은 결합한 전체임플란트 방식이 관심을 얻고 있다.

전체임플란트란 기준점이 되는 위치에 2~4개 정도 최소 개수의 임플란트만을 식립하고 이를 틀니 브릿지로 결합하는 방법을 말한다. 즉 전체임플란트란 임플란트와 틀니가 단단히 결합한 형태라고 할 수 있다.

일반적인 틀니와 달리 전체임플란트는 고정력이 있기에 저작력이 뛰어나며 또 잇몸 눌림과 통증에 대한 부담이 없고, 임플란트와 틀니가 단단히 결합하기 때문에 착용 시 쉽게 빠지지 않는다. 게다가 적은 개수의 임플란트만을 식립하기 때문에 경제적이기도 하다.

전체임플란트는 일반적인 틀니에 비해 씹는 힘이 월등하다. 틀니는 장기간 사용하게 되면 잇몸에 부하를 주어 잇몸과 잇몸뼈가 동시에 가라앉을 우려도 존재하지만 전체임플란트는 그러한 부작용을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전체임플란트는 시술에 대한 부담이 적고, 기능성과 경제성을 잘 갖춘 방법이다. 치료기간과 회복기간 역시 크게 단축할 수 있는데, 때문에 고령의 무치악 환자들에게 합리적인 방법으로 각광을 받고 있다.

다만 전체임플란트가 성공적으로 식립되기 위해서는 환자의 구강구조에 맞는 식립점 설계와 틀니의 형태 설계 및 시술이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전체임플란트 시술 시에는 이에 대한 충분한 시술경험과 노하우를 갖춘 치과에서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더아름다운치과 서관성 원장

 

/온라인뉴스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