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남경필 전 경기지사 재임 당시추진한 경기보육재단(가칭) 설립 방향성을 전면 재검토한다. 이 지사의 공보육 확충 의지를 반영하기 위해서다.
17일 도에 따르면 도는 지난 5월 경기도의 보육정책을 담당할 경기보육재단 설립 등을 검토하기 위해 '경기도 보육전담기관 설립 타당성 연구 용역'을 진행했다.
연구용역은 보육전담 출연기관의 설립목적과 타당성 검토, 보육전담기구 설립을 위한 법제도적 기반 마련, 보육의 공공성 제고 및 질 관리 강화 방안 검토를 위해 마련됐다. 이를 위해 서울시의 보육서비스지원센터와 서울 동작구 보육청의 설치 배경과 인력 운영 등을 조사하고 개선 과제를 제시할 예정이다.
민선6기 당시 도가 구상한 보육재단은 경기도형 어린이집 등을 재단이 직접 운영하고, 교직원을 고용해 인력을 관리하는 등의 방안에 중점을 둔 것으로 알려졌다. 도가 국·공립 어린이집의 양적 증가에 어려움을 겪자 직접 운영하는 방식을 검토한 것이다.

남경필 전 지사 재임 당시인 지난 2014년부터 올해 6월까지 도내 국공립 어린이집은 4.2%에서 5.9%로 1.7%p 증가했다. 같은 기간 전국의 전체 어린이집 대비 국공립어린이집 비율은 5.3%에서 8.6%로 늘어났다.
이에 따라 이재명 경기지사는 국·공립 어린이집의 질 향상뿐만 아니라 양적 확대에 초점을 맞췄다.
도는 민선7기 공약으로 '국·공립 어린이집 확충'을 포함하고, 구체적 로드맵과 목표수치 등을 검토하고 있다. 이 지사는 지난해 대선당시 공립 어린이집을 50%까지 확대하겠다는 공약을 발표한 바 있다.
이에 따라 보육재단은 어린이집을 직접운영하지 않고, 관리·감독과 보육교사의 교육, 도 보육정책 개발 등 도내 보육기관의 컨트롤 타워 역할에 주력할 것으로 보인다. 경기도 육아종합지원센터 등을 보육전담기관으로 확대하는 방안도 검토중이다.
도 관계자는 "민선6기는 여러 가지 이유로 국공립 어린이집 확충에 사실상 실패했지만, 민선7기는 국공립 어린이집 확충에 보다 적극적으로 나설 계획이다"며 "현재 1차적인 연구용역은 끝난 상황이지만 이러한 민선7기의 방안 등을 추가로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중래 기자 jlcomet@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