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한동 국무총리가 15일 공직자들의 보신주의, 무사안일, 줄서

기 행태에 대한 `경고""를 밝힌 것은 대통령의 임기말에 나타날

수 있는 공직기강 해이를 사전 차단하려는 의지가 담긴 것으로

풀이된다.
 이 총리는 이날 오후 중앙부처 3급이상 공직자들을 대상으로 한 특별교육에서 “최근 내년 선거분위기에 편승, 눈치보기와 보신주의, 줄서기행태가 다시 고개를 들조짐을 보이고 있다”면서 “이같은 공무원들을 절대로 방관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같은 이 총리의 입장 표명은 김대중 대통령이 민주당 총재직 사퇴를 계기로 `국정에 전념하겠다""는 의지를 보이고 있는 것과 관련, 공직사회에 경각심을 불어 넣기 위한 것으로 해석된다.
 특히 집권 후반기로 접어들면서 점차 가시화되고 있는 일부 공무원들의 정치권줄대기와 눈치보기 등은 `3대 과업, 4대 행사""의 성공적 수행을 다짐한 김 대통령의 `결단""에 흠집을 낼 수 있다는 우려가 배어 있다.
 또한 김 대통령의 총재직 사퇴로 당·정간 결속력이 약화된 마당에 내년 대선과 지방선거를 앞두고 일부 공무원의 은밀한 `정치권 줄대기""가 위험수위에 도달할 수 있다고 판단, 강력한 제동을 걸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이와 함께 최근의 외교문서 누락이나 공문서 유출사건이 발생하는 가운데 일부기관에서는 중요 비밀문서 등이 방치돼 사정기관의 보안점검에 적발되는 등 해이된 보안의식 및 공직기강에 대한 질책의 뜻도 담겨 있다.
 이미 지난 6월 이 총리는 공직기강확립 특별지시를 통해 “기관별로 문서유출 방지를 위한 보안관리 대책을 수립, 시행할 것”을 지시했지만 제주 경찰 정보문건 유출등 일선에서는 제대로 먹혀들지 않고 있음이 드러났다.
 한편 이 총리는 어려운 경제상황과 관련, 비관주의 및 패배의식에 젖은 공직자들의 `복지부동""을 경계하면서 “지구상 거의 모든 나라가 제로 및 마이너스 성장을 하고 있는 가운데 중국에 이어 우리나라가 두번째로 성장하고 있다”면서 자신감을 고취시키는 것도 잊지 않았다. 〈【연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