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호웅 의원, 항만과 연계구축 등 제안
黨政, 서해안벨트 對중국 물류기지 육성

 인천공항 주변 일대를 `자유무역특구""로 지정하려는 움직임이 정치권에서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민주당 이호웅 의원(인천 남동을)은 15일 국회 예결위에서 “인천을 비롯, 부산, 광양, 제주 등 4개 지역에 자유무역지대를 설치해 국제물류거점으로 경쟁력을 확보하는 것이 국가전략에 부합하는 정책”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이를 위해 인천자유무역지대를 인천국제공항과 인천항을 연계해 구축하고 영종도 전체를 자유무역지대로 확대하는 한편 이같은 자유무역지대와 관세자유지역을 통합할 것을 제안했다.
 그는 특히 “1년단위로 보직을 이동하는 공무원체제로는 자유무역지대 지정과 활성화가 사실상 불가능한 만큼 인천항만공사 등 추진주체의 개혁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에 앞서 한나라당 손학규 의원(광명)은 지난달 19일 국회 대정부질문을 통해 “한국을 동북아 물류센터로 발전시키기 위해 인천공항과 영종도를 자유무역특구로 지정, 세제혜택과 함께 행정규제를 없애고 각종의 기반시설을 제공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손 의원은 “인천은 항만과 연결된 동북아 최대의 공항도시로서 대한항공 화물적재량이 세계 제2위이며 한반도 철도와 시베리아 철도가 연결되면 육로운송의 중심지가 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정부와 민주당도 같은날 국회에서 진 념 경제부총리와 민주당 강현욱 정책위의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당정회의를 갖고 인천공항 일대를 동북아물류서비스 기지로 활용하기 위해 이 곳에 `자유무역지역"" 조성을 추진하기로 했다.
 이날 회의에서 당정은 “인천공항과 평택, 아산, 군산, 목포로 이어지는 서해안벨트를 중국을 겨냥한 서비스 물류기지로 적극 육성할 필요가 있다”며 이같이 결정했다. 당정은 이를 위해 인천공항 배후지 개발사업을 적극 추진하는 한편 각종 항만과 철도, 도로 등 물류시설을 대폭 확충해 종합적인 서비스기지로 육성한다는 방침이다.〈정찬흥기자〉
chjung@incho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