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권을 침해한 공무원직협의 월권"", `낙하산인사 중지는 시대적 당위성.""
 최근 경기도가 단행한 오산시청 간부공무원 인사를 놓고 도와 해당 시 공무원직장협의회간에 논란이 일고 있다.
 도는 최근 제2청소속 정모 사무관을 오산시 허가과장에 임명했다.
 이를 두고 오산시 공무원직장협의회는 `낙하산인사""라며 시청사안에서 침묵시위를 벌이는 등 반발하고 있다.
 직협은 앞으로 무기한 침묵시위와 함께 인사 백지화를 요구하는 서명운동을 벌여 도에 제출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대해 도는 “이번 인사는 오산시의 기구확대에 따른 정당하고 통상적인 것”이라며 “도와 시·군간 인사교류가 원활하게 이뤄져야 지역 행정이 발전될 수 있다”며 직장협의회 주장을 반박하고 있다.
 이 같은 논쟁은 공무원직장협의회 인터넷 홈페이지 게시판으로 이어져 찬반양론이 팽팽히 맞서는 등 사이버 공간을 뜨겁게 달구고 있다.
 `하산""이 ID라고 밝힌 한 공무원은 `낙하산 없는 곳에 가서 사시길…"" 제목으로 올린 글에서 “관변단체에 공무원이 온 것도 아니고 공무원 세계에 공무원이 온 것을…”이라면서 “한 번쯤의 어필은 그런대로 인정하겠지만 사람이 왔는데 시위라니, 너무 하는거 아닌가요”라고 오산시 직협을 비판했다.
 반면 `두메""라고 밝힌 공무원은 “낙하산인사는 관료주의적, 권위주의적 행정 행태에서 파생된 개선돼야 할 불합리한 인사행정의 대표적 사례”라면서 “우리가 반대를 하는 이유는 불합리한 관행을 공정한 인사로 바뀌어야 한다는 시대적 당위성”이라고 주장했다. 〈송영규·공병일기자〉
ygsong@incho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