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인지역 대중국 교역업체들의 현안인 인천~중국간 컨테이너 항로가 개설될 전망이다.
 해양수산부는 2일 `인천·중국간 컨테이너선 조기투입 결정""이라는 보도자료를 배포하고 “그동안 카페리선사의 경영난을 이유로 제한했던 인천을 기점으로 하는 `컨""항로 개설을 적극 추진키로 했다”고 밝혔다
 해양부가 밝힌 항로개발계획은 우선 인천·중국간 카페리가 취항하지 않는 중국내 항만에 대해서는 선사가 항로개설 신청을 하는 대로 한중간 민간협의기구인 황해정기선사협의회의 검토와 양국정부간 협의를 거쳐 기간에 상관없이 허가키로 했다.
 그러나 현재 카페리가 취항중인 항로는 오는 2003년 1월 이후 전면 개방키로 했다. 이는 카페리 취항항로에 컨테이너선이 동시 투입될 경우 카페리선사의 경쟁력 하락으로 인한 도산 우려가 있다고 보고 자생력을 키울때까지 시간적 여유를 주기 위한 조치이다.
 해양부는 중국정부가 인천항을 기점으로 한 컨테이너선 개방문제에 반대할 경우 신속하게 협의해 관철시켜 나간다는 방침이다.
 이에 앞서 해양부는 지난달 31일 이같은 방침을 카페리선사와 컨테이너선사에 통보, 적극적으로 대비할 수 있도록 했다.
 해양부는 앞으로 카페리와 컨테이너선이 각각 고유의 특성을 살려 발전해 나갈 수 있도록 유도하기 위해 한중항로 관리 운영대책을 수립키로 했다.
 또 인천~중국간 값싼 노동력을 앞세운 중국선사들의 운임인하 경쟁에 대비하기 위해 국적 선사들의 경쟁력 제고를 위한 지원대책도 병행해 강구해 나가기로 했다.
 경인지역 대중국 교역업체들이 부산·광양항을 이용함으로써 교통체증, 운송시간 지연등으로 지난 한해에만 1백56억원의 물류비를 추가로 부담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이와 관련, 박용호 민주당의원(민주당 서·강화을) “이번 발표는 해양부가 이용자 편의 위주로 정책 방향을 변경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면서 “그러나 인천항에 컨테이너선이 취항하기까지는 넘어야 할 단계가 많아 추이를 주시해 볼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백범진기자〉
bjpaik@incho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