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고센터 유명무실… 지표물질 그대로 흘러들어

 가뭄 극복을 위해 만들어진 지하 관정이 최근 지하수 오염의 주범으로 지목된 가운데 인천지역에서도 방치된 관정(폐공)에 대한 처리문제가 현안으로 대두되고 있다.
 하지만 지난 달 건교부 주관으로 실시된 `폐공찾기운동""에서 인천시에 신고된 폐공은 단 2건, 전국 120건의 폐공 신고건수에 비하면 극히 저조하다는 지적이다.
 더욱이 구·군별로 마련된 폐공신고센터의 운영조차 유명무실해서 담당 공무원외에 다른 직원들은 폐공 신고를 받는지조차 모르고 있는 실정이다.
 서구 검단동에 사는 농민 김모씨(33)는 “지난 20일 폐공을 신고하면 5만원의 포상금을 받는다는 말에 구청 민원부서를 찾았지만 구청 직원들조차 구에 폐공신고센터가 있는지 모르고 있어 신고조차 할 수 없었다”며 불만을 나타냈다.
 시 관계자는 “올해 가뭄으로 인해 개발한 지하수 관정 62개는 모두 회수했으나 민간에서 개발한 관정은 그 실태조차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며 “폐공 처리는 주민들의 신고에 의존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그리고 폐공은 지표의 오염물질이 지하로 흘러들어가는 통로 역할을 하고 있어 심각한 지하수 오염을 가져오고 있는 것으로 이 관계자는 덧붙였다.
 한편 시가 파악하고 있는 인천지역에서 개발된 지하수 관정은 대략 8천여개가 넘는 것으로 알려졌다.
 더욱이 이들 관정 대부분이 농업용수보다는 생활용수나 공업용수 마련을 위해 시추된 것으로 최근 상수도 공급 확대로 사용을 하지 않고 방치된 폐공은 계속 늘 것으로 예상되고 있어 철저한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
〈지건태기자〉
guntae@incho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