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교직원노동조합은 오는 10일 전국 16개 시·도지부별 대규모 집단조퇴를 시작으로 `교육시장화 저지와 교육재정 확보""를 위한 본격적인 활동에 나서기로 결의, 교육계가 긴장하고 있다.

 전교조 경기지부(지부장·김홍목)는 8일 “오는 10일 전국 16개 시·도지부별 집단 조퇴투쟁에 맞춰 교원성과상여금제 및 자립형 사립고, 7차교육과정 철회, 인사비리 척결, 단체협약 불이행 규탄, 교육재정 6% 확보 등 `교육시장화 저지와 교육재정 확보""를 위한 본격적인 투쟁에 돌입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경기지부는 이에따라 이날 경기지역 교사 1천여명 가량이 오전 수업을 마친뒤 집단 조퇴, 오후 3시부터 도 교육청 앞에서 경기교육 정상화 촉구를 위한 교육주체 결의대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경기지부는 “정부가 추진중인 교원성과급제 등은 교육의 정상화를 해치고 교육의 질 저하를 초래할 뿐 아니라 교육 불평등을 심화시키는 정책으로 반드시 철회돼야 한다”고 밝히고 “인사비리 문제와 지난해 12월 체결한 단체협약 불이행 문제 등 경기지역 교육현안 문제에 대해서도 강력한 이행을 촉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이번 집회가 주말이나 휴일이 아닌 평일 교사들의 집단 조퇴로 예정돼 있어 자칫 수업권이나 교육권 등을 이유로 한 학생과 학부모, 다른 교사들의 반발도 예상된다.
 이에대해 전교조 관계자는 “다른 교사와 수업시간이나 날짜를 바꾸는 등의 방법으로 학생들의 수업결손을 최소화할 계획으로 있어 수업차질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안병선기자〉
bsan@incho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