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 5일 근무제 연동, 노사정 합의해야”

 정치권이 주5일 근무제 도입에 대해 제동을 걸고 나섰다.
 여야는 7일 노사정위 합의가 되지 않은 상태에서 교육인적자원부가 주5일 수업제 도입을 추진하고 노동부가 주5일 근무제 단독입법에 나서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는데 목소리를 같이했다.
 한나라당과 자민련은 이와 관련 “주5일 수업 시행방침은 `주5일 근무제 도입을 강행하기 위한 편법”이라며 반대했다.
 민주당도 주5일 근무제의 노사정 합의시행과 주5일 수업의 주5일 근무제 연동 입장을 밝혔다.
 민주당 이미경 제3정책조정위원장은 이날 노동부가 단독입법에 들어갔다는 주장에 대해 “노동부에 확인한 결과 그렇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다”며 “주5일 근무제는 노사정 합의하에 추진한다는 게 우리당의 입장”이라고 밝혔다.
 이 위원장은 주5일 수업제에 대해서도 “주5일 근무제와 연동된 문제인 만큼 노사정 합의가 필요하다”며 “교육부와 협의해 볼 것”이라고 말했다.
 한나라당 김만제 정책위의장은 “주5일 근무제에 대한 노사정 합의가 안되자 정부안을 밀어붙이기 위한 방편으로 주5일 수업제를 도입하려고 하는 것”며 반대입장을 분명히 했다.
 김 의장은 또 “대통령이 실적을 남기려고 내년 중 주5일 근무제를 밀어붙일 경우 경제·사회적 파장이 엄청날 것”이라면서 “노사정위에서 합의되지 않는 한 국회에서 동의해 줄 수 없다”고 덧붙였다.
 자민련 유운영 부대변인도 이날 논평을 통해 “`교육인적자원부가 교육을 주5일 근무제""의 시험대로 악용하겠다는 것은 교육 본래의 역할을 포기하는 위험천만한 발상”이라며 반대했다. 〈정찬흥·박주성기자〉
chjung@incho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