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테러 대참사 이후 인천공항의 보안검색이 대폭 강화된 가운데 공항 보안당국과 경찰간 보안검색 업무를 둘러싸고 불협화음이 계속 일고 있다.
 인천공항 보안대책협의회는 “미국 테러 참사 이후 항공기 납치 등 항공보안의 위협이 증대되고 있는 상황에서 경찰이 출국자 휴대품 검색에 직접 참여하고 있지만 비상상황 해제땐 배치된 경찰들을 모두 철수하고 민간 보안검색 요원들이 기존대로 보안검색을 실시해야 한다”는 요지의 공문을 지난 18일 인천공항공사와 공항세관, 출입국관리소, 공항경찰대 등에 보냈다.
 공문은 “인천공항의 경찰력이 보안협의회와 협의없이 투입돼 관련 기관과 마찰을 빚는 등 기존 보안검색 업무에 혼선을 주고 있는 것은 물론 효율적인 대테러 업무에도 지장을 주고 있다”며 “앞으로는 인천공항 대테러, 보안업무는 국가테러활동지침(대통령 훈령 47호)에 의거, 보안대책협의회의 심의를 받은 후 경찰을 투입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그러나 경찰은 보안대책협의회의 결정에 강력 반발하고 있다.
 공항경찰대는 “인천공항은 보안 1급 시설로 상시 비상상황으로 보안검색을 철저히 해야 하며 만일의 사태가 발생할 경우 경찰이 모든 책임을 질 수밖에 없는 데도 보안대책협의회가 비상상황 해제시 경찰을 철수시키는 것은 말도 안된다”고 말했다.
 경찰대의 한 관계자는 “비상상황 발생시 경찰력 투입을 보안대책협의회에 상정, 심의를 거쳐야 한다는 것은 인천공항의 안전을 위해서도 잘못된 판단”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경찰은 미 테러 참사후 지난 14일부터 이무영 경찰청장의 특별 지시로 인천공항 곳곳에 경찰력을 투입, 만일의 사태에 대비하고 있으며 그동안 2차 감독을 맡았던 출국장 휴대품 검색도 직접 감독하는 등 보안검색을 대폭 강화했다. 〈박준철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