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차 매각 양해각서 체결을 앞둔 21일 지역정관계는 입장표명과 향후 대책을 마련하느라 분주했다. 최기선 인천시장은 이날 오후 양해각서 체결공식 발표이후 기자회견을 갖고 부평공장의 생산시설이 GM의 인수대상에서 빠진데 대해 유감을 표명한 뒤 부평공장을 살리기 위한 전시민적 참여를 당부했다.
 최시장은 이어 이영환 시의회의장, 이수영 인천상의 회장, 최돈숙 여성단체협의회장 등과 공동명의로 작성한 성명서를 통해 부평공장과 지역내 협력업체 생존을 위한 6개항의 요구안을 정부와 채권단에게 요청했다.
 앞서 인천지역 자동차살리기범시민협의회는 이날 오전 인천갤럭시호텔에서 조찬을 겸한 대우차 매각 대책회의를 갖고 부평공장이 매각대상에서 제외된 것에 대해 아쉬움을 표시하고 향후 부평공장의 생존을 위해 시민들이 나서줄 것을 당부했다.
 범시민협의회는 공동명의로 성명서를 채택하고 부평공장 생존을 위한 ▲장기공급계약 계약서 명시 ▲신차개발비와 초기운영자금 지원 ▲세제지원 강구 ▲협력업체 미회수 정리채권 해결 ▲협력업체 자금융자 ▲신용보증재원 정부자금 지원 등 6개항의 요구안을 정부에 정식 건의키로 했다.
 한편 이날 회의에서 대우차 사무노위측은 “현재 범시민협의회는 대우차 분리매각을 수용하는 분위기이나 노조측은 한시도 일괄매각에 대한 꿈을 버릴 수 없다”며 일괄매각을 위한 범시민협의회의 지속적인 노력을 촉구했다.
〈조태현·박정환기자〉
choth@incho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