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재정경제위의 21일 산업은행에 대한 국정감사에서는 이날 오전 체결된 대우차 채권단과 GM과의 대우차 매각 양해각서(MOU)에 따른 부평공장 인수문제와 `헐값 매각협상""이 쟁점으로 부각됐다.
 의원들은 지난 99년부터 끌어온 대우차 문제가 해결됐다는데 일단 환영의 뜻을 밝히면서도 6년간 인수여부가 유보된 부평공장에 대해서는 `청산절차를 밟는 것 아니냐""는 우려를 제기하는 등 향후 처리대책을 집중 추궁했다.
 한나라당 김동욱 의원은 “GM은 당초 부평공장의 장부상 가치를 2조2천억원으로 평가하면서도 수익가치는 불과 9백억원으로 평가, 청산을 주장했었다”며 “GM이 협상안에서 부평공장을 제외한 것은 청산절차를 밟기 위한 편법에 불과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그는 “부평공장 인수가 무산될 경우 인천지역은 실업문제 뿐 아니라 지역경제의 35%가 무너지는 엄청난 타격을 받게 된다”며 부평공장 인수대책을 추궁했다.
 같은 당 이한구 의원은 “지난달 3일 진 념 부총리는 `부평공장을 매각대상에서 제외할 수 없다""고 확언했으나 결국 제외되고 말았다”며 “이는 GM측과의 협상과정에서 인수대상과 고용승계 등에 상당한 괴리가 있었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이와 함께 `헐값 매각""시비도 이어졌다.
 민주당 강운태 의원은 “대우차 매각이 신설법인에 의한 자산인수 방식으로 타결돼 12조원의 여신중 우선주 출자분을 제외한 10조7천억원에 대한 대손처리가 불가피하다”며 대책을 추궁했다.
 같은 당 정세균 의원은 “대우차 매각가격이 1조3천억원으로 군산과 창원 공장의 자산가치(2조2천억원)에도 못미쳐 헐값매각 시비를 낳고 있다”고 지적했으며 한나라당 손학규 의원도 “매각 협상과정에서 정부와 채권단의 전략부재와 각종 실언, 실책으로 저가매각을 초래했다”고 비판했다.
〈박주성기자〉
jspark@incho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