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중 대통령은 13일 “남북 장관급회담에 잘 대처하되 테러에 반대한다는 선언을 공동으로 한다면 의미있는 큰 성과가 될 것”이라며 “오는 15일부터 서울에서 열리는 남북장관급 회담에서 남북이 공동으로 반테러 선언을 채택하는데 최선을 다하라”고 지시했다.
 김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수석비서관 회의를 주재하는 자리에서 미국의 테러 참사와 관련해 이같이 지시했다고 오홍근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김 대통령은 또 “경의선 문제가 잘 되면 이것은 전방을 공개한다는 의미가 있으며 군사적인 측면에서도 큰 의미를 지닐 것”이라면서 “개성공단, 이산가족, 경의선 등의 문제도 잘 논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김 대통령은 “세계 최고의 방위력을 가진 나라가 민간 여객기의 자폭전술 앞에 당했다”면서 “휴전선만 바라보던 안보태세에서 전방위적인 안보체제로의 전환 등 안보와 전쟁의 개념을 재정비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김 대통령은 “이번 사태의 진전에 따라 유가 등 경제적인 측면에 파장이 클 것이고 유럽연합(EU) 등도 큰 영향을 받을 것”이라면서 “우리도 영향을 최소화하는 대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 대통령은 “테러에 대한 확고한 대책을 세부적으로 잘 점검해 시행하라”면서 “경제 등 분야별 비상대책반이 차질없이 가동되도록 하고 주한미군 시설 등에 대한 대(對) 테러 대책의 세부계획을 철저히 점검해 시행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김 대통령은 “경제분야는 급격한 충격을 주지 않도록 모든 분야에서 대비해야 한다”면서 “이번 사태로 수출이 어려워질 것이므로 내수도 병행해 진작시키는 방안을 검토해 달라”고 주문했다.
 이밖에 김 대통령은 “희생자들에게 애도와 위로의 뜻을 표하고 주변에서 따뜻한 위로와 격려가 있어야 한다”면서 “실종상태인 국민들의 안위 파악 등 현지공관에서 할 수 있는 모든 지원을 다 해 주길 바란다”고 덧붙였다.〈김영재기자〉
youngjae@incho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