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차 분리매각을 골자로 한 채권단과 GM측의 MOU(양해각서)체결이 초읽기에 접어들자 그동안 대우자동차 정상화 및 일괄매각을 추진해 온 `인천지역 자동차산업살리기 범시민협의회""는 21일 오전 위원간담회를 갖고 대책마련에 나선다.〈관련기사 3면〉
 최기선 인천시장을 비롯해 이수영 인천상공회의소 회장 등 공동대표와 협의회를 이끌어 온 위원 전원이 참석한 가운데 열리는 이날 간담회에서는 무엇보다 사실상 무산된 일괄매각 이후 지역경제에 미치는 파장과 이에 대한 대책에 초점이 모아질 전망이다.
 협의회는 일단 부평공장의 장기생산 공급계약이 확실히 지켜질 수 있도록 계약서에 생산량을 보장하는 조항을 명문화시킬 것과 부평공장 생존을 위한 자금지원을 공식적으로 촉구할 방침이다.
 이외에 현재 협력업체들의 8천5백억원에 달하는 정리채권 지급, 직원들의 고용승계에 대한 명확한 확인 등을 명시한 건의서를 채택, 정부와 채권단에 요구할 것으로 알려졌다.
 협의회는 또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건의문이 이번 협상과정에서 반드시 반영되도록 지역사회의 모든 민·관·업체가 함께 노력한다는 결의문을 채택한다는 방침이다.
 협의회는 특히 이날 채권단과 GM측의 MOU체결 이후 시청기자실에서 범시민협의회 공동대표 명의로 `대우차 매각과 MOU체결에 따른 성명서""를 통해 일괄매각이 무산된 데 대해 아쉬움을 토로하고, 향후 산적한 난제를 해결하는데 노력한다는 입장을 밝힐 예정이다.
 이에 앞서 20일 오전 한나라당은 대우차특위를 갖고 대우차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부평공장 분리매각에 대한 관계자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향후 대책을 논의했다.
 한편 인천시가 지난 19일 행자부에 전달한 대우차매각 관련 인천시 건의안이 정식안건으로 채택돼 논의될 것으로 알려졌던 차관회의에서는 대우차 문제가 일체 거론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정부측이 지역정서를 고려치 않고 있음을 시사했다.
〈조태현·백종환·박주성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