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각국 금리인하 채비
FRB 금융안정위해 조기단행할듯
아시아·유럽도 일제히 내릴 전망

 미연방준비제도이사회(FRB)가 이번 테러사태 이후 금융시장안정을 위해 조기에 금리추가인하를 단행할 것이라는 전망이 제기된 가운데 한국을 비롯한 아시아 및 유럽의 중앙은행들도 속속 금리를 인하할 것으로 전망됐다.
 12일 코메르츠방크는 “FRB가 미국경기 진작을 위해 단기금리를 50베이시스포인트 이상 추가인하하게 될 것”이라며 “이같은 조치가 조만간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예상했다.
 BNP 파리바도 “FRB가 금융시장 안정을 위해 조기에 단기금리를 25베이시스포인트나 50베이시스포인트 인하할 가능성이 커졌다”며 “유럽중앙은행(ECB)이 FRB의 뒤를 이어 금리인하 대열에 합류할 가능성이 크며 이는 한국과 홍콩 등 아시아 통화당국들의 금리인하를 유도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싱가포르 등 동남아와 뉴질랜드 금융시장에서도 이날 미국에서 발생한 초유의 테러사태가 전해지면서 FRB가 전격적으로 기준금리를 50~100베이시스포인트 인하할 것이라는 루머가 나돌았다.
 리먼브러더스의 투자전략가인 가토 스스무는 ”금융시장이 선진 7개국(G7) 중앙은 행들의 잇단 금리인하 가능성에 대비하고 있다“며 ”FRB가 정례회의 이전에 전격적인 금리인하를 단행하는 것을 시작으로 ECB가 13일, 일본은행(BOJ)이 다음주 금융정책결정회에서 금리를 인하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말했다.〈【연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