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지역 가로등과 교통신호등 부적합률이 `전국 최악""이라는 보도(인천일보 8월30일)를 접한 많은 시민들의 마음은 몹시 씁쓸했을 게 분명하다.
 그 이유는 두가지다. 하나는 가로등과 교통신호등으로 해서 빚어질 수 있는 안전사고 위험에 인천시민이 전국에서 가장 많이 노출되어 있다는 점이다. 다음은 교통사고 사망률 전국 1위, 공해도시 등과 같은 불명예에 이은 또다른 달갑지 않은 소식이기에 그렇다. 인천에 산다는 자체가 괴롭게 느껴지고 이러다가는 밖에 나가 떳떳이 인천인이라고 말하기가 쑥스럽지 않겠느냐는 냉소도 나오는 실정이다.
 안전사고 위험이 있는 가로등, 교통신호등이 10개중 8, 9개나 돼 부적합시설 판정을 받고도 이를 수년째 방치해 오다가 지난 7월 수해 때 감전으로 4명이 참변을 당하고 말았다. 안팎으로 비난이 쏟아져 나오자 뒤늦게 보수를 거의 마무리했다지만 제대로 보수했는지 지켜볼 일이다. 귀중한 인명을 앗아간 것도 그렇지만 그에 따른 손실은 이만저만이 아니다. 그야말로 뒷북행정, 무사안일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라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지난 99년 점검 때 가로등 89%, 교통신호등 95.8%, 그리고 2000년에도 각각 73, 92%가 부적합한 것으로 밝혀졌다. 2년동안 연속해서 전국 평균치의 2배가 넘는 판정을 받았는데도 부실대책으로 일관해 오다가 결국 이 지경이 되고 말았다. 여러 차례의 경고를 무시하면서 차일피일 미적거리다 화근을 차조한 것은 직무유기가 아니고 무엇이겠는가. 관계 당국자들은 책임을 통감해야 한다.
 지난 99년 부적합 판정이 내려졌을 때 지체없이 대책을 강구했더라면 인명피해가 발생하지 않았을 것이며 이처럼 내놓고 `인천 망신""을 당하지 않았을 것이다. 일부 가로등과 교통신호등이 부적합 판정이 난다 한들 무슨 대수냐며 안이하게 대처해온 게 우리의 현실이다. 고압전류가 흐르고 있는 가로등 안전장치가 허술하다면 사태는 매우 심각하다.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화재중 3분의 1이 전기와 관련이 있다고 한다. 더욱 놀라운 것은 지난해의 경우 약 6백억원의 재산피해와 460명의 인명피해가 있었다는 사실이다. 시민의 여망에 부응하는 모습을 보여 주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