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 이회창 총재가 23일 영수회담 성사를 위해 안동선 최고위원의 사퇴와 재발방지, 대통령 사과 등 3개 조건을 다시 제시하며 가시적 신뢰회복 조치를 요구한데 대해 여권은 야당의 대화정치 의지에 대해 강한 의구심을 제기, 영수회담 개최를 둘러싼 논란이 계속되고 있다.
 이 총재는 이날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여야 영수회담과 관련, “언제 어디서든 회담에 응할 자세가 돼 있다는 점을 분명히 밝힌다”면서도 “국민을 일시적으로 눈가림하거나 실망만 안겨줄 회담이라면 안하느니만 못하다”며 여야 영수간 신뢰회복을 선결과제로 강조했다. 〈인터뷰 4면〉
 특히 이 총재는 “대통령의 영수회담 제의 뒤 한번도 진지한 회담준비를 위한 협의제의가 없는 점 등에 비춰 과연 진실한 회담의사가 있는지 의문시 된다”고 성의있는 회담자세를 촉구했다.
 이에 대해 민주당 전용학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영수회담을 성사시키기 위해 우리 당은 안동선 최고위원의 사퇴를 수용했을 뿐 아니라 대통령의 질책과 대표와 사무총장의 유감표명 등 충분히 성의있는 태도를 보였다”며 이 총재가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기존의 입장을 되풀이 한데 대해 유감을 표시했다.
 그는 “국민들은 여야 영수가 국가적 의제를 놓고 초당적으로 대화하고 협조하는 모습을 기대하고 있는 만큼 한나라당과 이회창 총재는 국민의 요구를 수용해 영수회담을 위한 실무제의에 응할 것을 기대한다”고 촉구했다.〈정찬흥·박주성기자〉
chjung@incho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