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선 특검 후 추경" vs 與 "동시처리"
여야가 더불어민주당원 댓글조작 사건(드루킹 사건) 특검 도입 등과 관련한 이견을 좁히지 못하면서 국회 공전이 장기화 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자유한국당 김성태, 바른미래당 김동철, 평화와 정의 의원모임 노회찬 원내대표는 7일 국회 정상화를 위한 협상을 벌였으나 쟁점 현안에 대해 절충점을 찾지 못한채 회동을 마쳤다.

우 원내대표는 "야당이 '특검을 먼저 처리하고 추경은 따로 처리하자'고 해서 저희가 받을 수 없다고 했다"면서 "오늘 협상은 결렬됐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이날 회동에서 드루킹 특검과 추가경정예산안의 '동시처리'를 제안했다. 그동안 드루킹 특검 '수용 불가'에서 '조건부 수용'으로 입장을 전환한 것이다. 우 원내대표는 ▲24일 추경안과 특검 동시처리 ▲'드루킹의 인터넷상 불법 댓글 조작사건'을 특검 명칭으로 사용 ▲야당의 특검 추천 및 여당의 거부권 행사 등을 특검 수용 조건으로 제시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이 '선(先) 특검 처리'를 요구하면서 협상이 결렬됐다. 김성태 한국당 원내대표는 회동 직후 "민주당은 특검을 수용하면서 여러 어려운 조건들을 너무 많이 붙였다"고 비난했다.

김동철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도 "김경수 의원이고, 청와대고, 민주당이고 당당하고 떳떳하다는데 그 당당하고 떳떳한 특검을 안 받으려고 지금까지 며칠을 끌었느냐"면서 "이제 와서 '특검을 수용할 테니 이거 이거 들어달라'고 보따리를 풀어놨는데 당당하고 떳떳하게 특검을 하나 들어주면서 무슨 요구사항이 그렇게 많느냐"고 비판했다.

/홍재경 기자 hjk@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