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중 대통령이 15일 광복절 경축사에서 한나라당 이회창 총재에게 영수회담을 제의하고 한나라당이 이를 수용함으로써 빠르면 내주말 영수회담이 열릴 전망이다.
 김 대통령은 이날 경축사에서 “국민은 대화와 화합의 정치를 목마르게 바라고 있다”면서 “이 자리를 빌려 이회창 한나라당 총재와 영수회담을 갖기를 제안한다”고 여야 영수회담을 공식 제의했다.
 이에대해 한나라당은 “대통령이 당면 현안을 풀기 위해 국민앞에서 이회창 총재와 대화를 원한다고 밝힌 것은 의미있는 일”이라며 수락의사를 분명히 밝혔다. 한나라당 권철현 대변인도 “시간을 오래 끌 사안이 아닌 것 같다”며 이 총재가 오는 22일 싱가포르 방문을 마치고 귀국하는대로 회담을 추진할 방침임을 시사했다.
 이로써 지난 1월이후 중단된 여야 총재간 대화가 8개월만에 열리게 됐으며, 특히 이번 영수회담은 지난 5월 언론사 세무조사 결과 발표이후 계속된 경색정국의 정상화를 가져올 분수령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에따라 여야는 곧바로 민주당과 청와대 및 한나라당간 공식·비공식 채널을 통해 의제와 시기 등의 사전조율을 위한 실무준비 접촉에 나설 방침이다.
 그러나 한나라당이 `실질적인 성과가 있는 영수회담""을 주장하고 있고 `충분한 사전조율""을 강조함에 따라 의제협상이 난항을 겪을 경우 회담시기가 다소 늦춰질 가능성도 있다.
 여야는 특히 이번 회담후 민생·경제 등 일부 합의가 가능한 의제에 대해선 합의문을 내놓되 합의되지 않은 문제에 대해선 양측의 입장을 밝히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정찬흥·박주성기자〉
jspark@incho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