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대의원 구조조정론""
예비 대권주자들 喜悲

 민주당 일각에서 내년 대선후보 선출을 위한 전당대회를 앞두고 대의원에 대한 구조조정 필요성이 제기돼 관심을 모으고 있다.
 박상규 사무총장은 31일 “김태랑 경남도지부장이 최근 시·도지부장회의에서 대의원 선출시 인구비율을 반영해 대의원수를 조정해야 한다고 제안, 이를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처럼 당내 대의원의 구조조정문제가 제기된 것은 민주당의 대의원 분포가 동교동계에 편중된 상황에 있어 향후 대선경선에서 잡음이 발생할 우려가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당이 이같은 의견을 받아들여 대의원 구조조정을 시도할 경우 대선주자들과 당내 각 정파간 이해관계로 인해 자칫 첨예한 당내 갈등을 일으킬 소지가 있어 지도부가 고민하고 있다.
 김태랑 지부장은 시·도지부장회의에서 대의원수를 현재 정원에서 인구 1만명당 1명씩 추가하는 한편 정당 공천을 받지 않은 기초의원이 당연직 대의원으로 돼 있는 것도 조정해야 한다고 주장했었다.
 지난해 8·30전당대회 당시 대의원은 수도권 3천26명, 영남 1천6백65명, 호남 1천3백74명, 충청 672명, 강원·제주 446명에 중앙당 2천1백89명을 합해 모두 9천3백72명이었다. 특히 평민당으로부터 이어지는 민주당의 당력상 이들 대의원의 60%정도가 동교동계라는 게 일반적인 분석이다.
 그러나 김 지부장의 주장대로 라면 영남은 1천3백여명, 호남은 600여명이 늘어나고, 여기에 호남지역이 대다수를 이루는 기초의원을 당연직 대의원에서 제외하는 것까지 감안하면 대의원 구조가 크게 변해 당내 경선판도에도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이에대해 이인제 최고위원은 “대의원수를 인구 1천명당 1명정도로 해 모두 5만명 수준으로 늘려야 한다”는 입장이며 김근태 최고위원도 “예비경선제 도입을 위해 대의원 확대에 공감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대선주자 가운데 현 대의원 분포에서 가장 유리한 한화갑 최고위원의 한 측근은 “공식적으로 검토된 바 없다”며 신중한 반응을 보였다.
〈박주성기자〉
jspark@incho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