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 양국간 남쿠릴열도 어업분쟁이 우리 어선들의 조업착수와 일본측의 사실상 조업 `묵인""으로 장기화 국면으로 접어들고 있다.
 양국은 지난 28일부터 사흘간 도쿄(東京)에서 열린 협상에서 `남쿠릴 조업이 러·일 영유권 분쟁과 무관하다""는 우리 정부의 공식입장을 밝히는 선에서 일본이 올해우리 어선의 남쿠릴 조업을 사실상 `묵인""하는 방향으로 의견을 모은 것으로 알려졌다.
 양국이 표면적인 협상결렬에도 불구, 이처럼 내부적으로 외교해결책을 모색한 것은 역사교과서 왜곡문제와 일본 총리의 야스쿠니(靖國) 신사 참배문제가 걸려 있는 상황에서 남쿠릴 조업문제를 끝없는 외교현안으로 끌고갈 수 없다는 인식이 바탕이 된 것으로 보인다.
 우리 입장에서는 어장이 좋은 남쿠릴 열도 주변수역에서 사실상 자유조업에 착수하게 됐고, 일본도 `러·일 영유권 분쟁과는 무관하다""는 우리 정부의 공식입장을확인한 것이 수확으로 꼽힌다.
 물론 일본은 우리 어선들의 조업이 본격화될 경우 강하게 항의하는 방식으로 이수역에 대한 `권리""를 계속 주장, 향후 협상에서의 명분축적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일본이 자국 배타적경제수역(EEZ)인 산리쿠(三陸) 해상에서의 우리 어선들에 대한 조업불허 조치를 철회하지 않은 것도 이번 사태를 바라보는 입장을 강조하기위한것으로 볼 수 있다.
 이 때문에 비록 이번에 우리 어선의 남쿠릴 조업이 순조롭게 이뤄지더라도, 근본적인 해결이 아닌 `현안의 우회""의 성격이 짙다.
 특히 일본이 `조건부 입어허가""로 포장한 산리쿠 수역 조업불허 조치는 한일 어업협정의 기본정신을 훼손한 것이라는 점에서 향후 정부의 대응이 주목된다. 〈【연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