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가 인천항 현안해결에 너무 소극적이라는 지적이다.
 최근 시 고위관계자가 시민단체 관계자들과의 만남에서 항만전담국 신설 또는 기획단 구성제의에 부정적인 입장을 나타낸 것으로 알려지면서 비난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특히 인천시는 내달초 항만과를 신설할 계획이나 이나마 배치부서가 항만운영과는 무관한 도시계획국이어서 실효를 거두기 어렵다는 것이 항만유관단체들의 시각.
 29일 인천항 유관단체와 시민단체에 따르면 현재 인천항과 경쟁관계에 있는 항만을 껴안고 있는 국내 다른 지방자치단체중 부산시는 시청내에 항만농수산국, 경기도는 경제투자관리관실, 평택시는 항만경제국, 전라남도는 해양수산국, 광양시는 항만도시국을 설치해 항만업무를 전담케 하고 있다.
 이는 항만이 지역에 미치는 영향이 큰데다 외국 항만과의 경쟁에서 살아 남기 위해서는 종래의 중앙정부 중심의 항만정책 만으로는 한계가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경쟁도시 자치단체들이 항만에 쏟고 있는 이같은 열의에 비해 인천시의 태도는 너무 안일하다는 것이 항만유관단체와 시민단체들의 한결같은 주장이다.
 현재 해결이 시급한 인천항의 현안은 항만자치공사, 관세자유지역, 한중컨테이너 정기노선 개설, 북항 등 신항만개발, 침체된 항만경기 회복 등 수적으로도 수두룩하다.
 문제는 이의 해결에 무엇보다 인천시의 적극적인 노력이 시급하다는 것.
 그러나 이에 대해 인천시는 항만과 공항은 해양수산부와 건설교통부 인천국제공항공사등 중앙정부 단위에서 정책을 추진하면서 지방자치단체가 업무에 참여할 수 있는 길이 사실상 막혀있다며 종래의 태도를 버리지 못해 항만유관단체들의 원성을 사고 있다.
 하역협회 등 항만유관단체들은 앞으로 항만활성화 여부는 중앙정부보다 지방정부의 노력여하에 의해 좌우된다고 해도 지나친 말이 아니라며 인천시도 이런 점을 감안, 소극적인 자세에서 벗어나 항만운영을 직접 관장할 수 있도록 항만조직을 대폭 확대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인천시의회 신맹순 항만특별위원회위원장도 “항만이 지역에 미치는 영향이 막대하다는 점을 고려 시도 이제는 전문가와 전담 부서 육성에 발벗고 나어야 할 ”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지난 27일 인천경실련과의 만남에서도 시 고위관계자는 항만조직 확대, 항만 현안에의 적극 대처 요구에 내년부터 적극 검토하겠다는 입장을 개진하는 등 시종 부정적인 입장으로 일관한 것으로 알려졌다.〈김진국·백범진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