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교육환경이 획기적 개선의 기회를 맞았다.
 전국 최악의 교육환경을 기록, 교육 후진 도시라는 불명예를 안고 있던 인천 교육환경이 정부의 발표대로라면 2~3년 사이에 획기적으로 개선된다.
 인천에는 2부제 수업 초등학교 2개교 18학급이 운영중이고 8개학교에 조립식 임시건물 64학급이 설치돼 있을 뿐만 아니라 학급당 인원 51명 이상인 과밀학급이 7개교 88학급에 달한다.
 7대 도시 대비 학급당 학생수는 초등학교가 전국 최고, 중·고는 울산에 이어 전국 두번째로 높다.
 이에 따라 인천 학생들의 학력 수준이 전국 평균에도 못미치게 됐고 상당수 학생들이 서울로 전학을 가는 화근이 됐다는 게 교육계의 한결같은 지적이었다.
 이런 와중에 정부가 2002년까지 고등학교의 경우 학급당 최대 학생수를 35명으로 축소하고 초·중학교는 2003년까지 35명으로 줄이기로 결정, 인천이 이번 계획의 가장 큰 수혜도시가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이에 따라 인천시교육청은 8월초까지 부교육감을 단장으로 하는 추진단을 구성, 다음달 중순까지 학교신설 및 학급증설 종합계획을 수립해 교육인적자원부에 제출할 계획이다.
 시 교육청은 학교증설을 위해 8월 학교별 구조안전진단을 실시, 2002년 2월까지 고등학교는 증설을 완료, 3월에 학생 수용이 가능토록 한다는 복안이다.
 신설학교는 8월까지 신설계획을 수립하고 2001년 9월부터 2002년까지 부지를 조기매입, 2002년 3월 신설사업을 추진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개발제한구역내 학교신설을 위해 건설교통부와 적극 협조하고 난개발 우려가 예상되더라도 학교용지 신청시는 적극 협조하도록 타부서와 협의할 계획이다.
 그러나 정부의 갑작스런 학교증설 계획 수립으로 인해 예상되는 문제점도 만만치 않다.
 현재 인천지역에서 학교 1개를 신설하는 데는 1백억원 이상의 예산이 소요되는데다 그 시간도 2~3년 이상 걸리는 것이 관례였다.
 가장 큰 문제는 토지 구입. 토지보상가를 놓고 잦은 마찰이 발생하는데다 최근에는 인근 아파트 주민들이 `집값이 떨어진다""는 이유로 학교 신설을 반대, 학교 부지 마련이 수월한 일이 아니다.
 여기에 설계와 시공에도 1년이상 소요됨에도 정부가 1개 학교 신설에 1년내지 1년반 정도의 시간밖에 주지 않아 부실시공의 우려을 낳고 있다.
 시교육청은 이미 초등학교 48개, 중 21개, 고등학교 23등 92개교의 학교용지 시설결정을 해 놓은만큼 부지 확보에 큰 문제가 없을 것이라고 내다보고 있다.
 그러나 이들 학교용지는 2006년을 목표로 시설결정, 11개가 인구가 전혀없는 송도신도시에 위치하는 등 2003년까지 학생수를 35명으로 조정한다는 정부의 계획과 무관, 학생수 조절에 많은 난관이 예상된다.
〈김기준기자〉
gjkim@incho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