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 주5일 근무제 연내 도입 방침과 관련 여야는 각 당의 입장에 따라 서로 다른 반응을 보이고 있어 이 제도의 실현여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민주당은 주5일 근무제를 환영한다는 입장 아래 관련입법을 적극 추진한다는 방침이지만 한나라당은 `단계적 시행""을, 자민련은 `신중한 추진""을 주장했다. 이에 따라 주5일제 시행에 따른 입법이 본격적으로 다뤄질 올 가을 정기국회에서 이 문제가 여야간 주요 쟁점으로 대두될 전망이다.
 민주당 강운태 제2정조위원장은 24일 “노사정위에서 경제적인 여건과 국민적 기대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해 주5일 근무를 이미 합의한 상태”라며 적극적인 추진의지를 밝혔다.
 그는 “경제난을 이유로 5일 근무제에 반대하는 주장도 있지만 그럴수록 일자리 분배효과 등을 감안해 5일 근무제를 시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강 위원장은 또 “주5일제는 우리보다 경제가 뒤진 중국과 동남아에서도 이미 시행하고 있다”면서도 “다만 주5일 근무제가 도입될 경우 법정 공휴일과 시간외수당, 연월차 일수 등을 제도적으로 보완할 필요성이 있다”며 단서를 달았다.
 반면 한나라당 김만제 정책위 의장은 당3역회의에서 “근로시간을 주40시간으로 단축하는데는 원칙적으로 찬성하지만 어려운 경제여건을 감안해 일단 정부기관과 대기업부터 먼저 하며 신중히 진행시켜야 한다”며 `단계적 실시""를 주장했다.
 그는 특히 “근로시간 단축에 따른 중소기업의 부담을 검토해야 하는데 명분만을 내세워 밀어붙이면 부작용이 뒤따를 수밖에 없다”며 부정적인 입장을 분명히 했다. 안희석 부대변인도 이날 논평을 통해 “경제위기 상황에서 근로시간 단축은 결국 기업의 생산성 저하로 이어질 수밖에 없고 이는 곧바로 근로자의 수익감소로 직결될 것”이라며 “삶의 질 향상과는 정반대로 삶의 질 저하라는 결과가 우려된다”고 밝혔다.
 자민련은 유운영 부대변인의 논평에서 “원칙적으로는 찬성하지만 우리나라의 경제현실을 감안해 시기와 방법이 합리적으로 신중하게 추진돼야 한다”며 신중론을 주장했다.
〈정찬흥·박주성기자〉 chjung@incho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