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정규직 여성근로자 평균 임금이 정규직과 비교해 절반정도에 불과한데다가 각종 법정 수당과 보험 등의 혜택도 저조, 개선책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이같은 지적은 5일 오후 4시 인천여성노동자회가 인천 부평구청에서 연 `비정규·영세 실직여성노동자 복지향상을 위한 정책토론회""에서 제기됐다.
 한국여성연구소 연구원 강남식씨는 “2001년 통계에 따르면 여성노동자 중 비정규직은 73.3%에 이르고, 가장 심각한 문제는 저임금”이라고 주장했다. 강씨는 “특히 정규직에 비해 시간제는 49.8%, 임시직은 67.1%, 파견제는 73.1% 정도의 임금밖에 못받고 있어 임금격차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고 주장했다.
 또 비정규직의 경우 교육·훈련뿐 아니라 복지의 사각지대에 있다며 사회보험도 시간제 노동자의 경우는 절반 가량이, 임시직 노동자의 경우 20% 내외가 가입하지 못했다고 주장했다. 그밖에 휴일·휴가혜택도 비정규직이 불리한 조건에 처해 있다고 강조했다.
 인천여성노동자회 사무국장 정선씨는 “이와 같은 문제들은 영세사업장에서 일하는 여성노동자에게도 똑같이 해당되는 문제”라며 “현재 법적으로 보장되어 있는 권리가 준수될 수 있도록 행정기관의 관리·감독이 강화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 국장은 또 “300명의 여성노동자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 여성들이 1년 미만의 직업 훈련이나 자격증 취득에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지만 이를 위한 프로그램들이 마련되어 있지 않다”고 말했다.
 정 국장은 기존의 여성복지시설들은 대개 낮시간대에 프로그램이 진행되므로 직장여성들이 이용할 수 없는 상황이라며 이들 집단별 특징을 고려한 프로그램 마련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토론자로 나선 고남석 시의원은 “대다수 여성의 소득활동 욕구가 증가하고 있으므로 인천의 여성복지정책은 일하는 여성과 일하고자 하는 여성들을 위해 재정립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전국여성노동조합 인천지부장 나지현씨도 “가정의 여성도 육아문제 등으로 취업하지 못하고 있을 뿐”이라며 “여성복지정책은 일하는 여성 중심으로 바뀌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은경기자〉
bulgo@incho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