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관 합동회의서 외래관광객 유치 방안 모색
평창 동계올림픽 관광특수 극대화를 위해 경기도와 민간업체들이 함께 모여 다양한 외래관광객 유치 방안을 모색했다.

6일 경기도에 따르면 이날 경기도는 여주 프리미엄아울렛에서 '평창 동계올림픽 관광특수 극대화를 위한 민·관 합동회의'를 열었다.

회의에는 가평, 광주, 이천, 용인, 여주, 양평 등 올림픽 개최지 인접 6개 지자체와 숙박·관광·쇼핑시설 관계자 30여명이 참석했다.

도는 200여일 앞으로 다가온 평창 동계올림픽에 맞춰 추진 중인 여러 정책 사업들을 참석자들과 공유했다.

경기관광공사는 세계최대 모바일 여행예약 플랫폼 '트립어드바이저(TripAdvisor)'와 업무협약을 맺고 경기도 숙박·관광지를 홍보하고, 평창올림픽과 연계한 경기도 숙박 관광 상품을 출시한다.

9월에는 경기-서울-강원 공동으로 평창올림픽과 3개 시·도를 홍보하는 대규모 로드쇼를 일본에서 펼칠 계획이다.

상반기 관광업계의 요청으로 추진한 '경기관광 셔틀버스'가 긍정적인 반응을 가져옴에 따라 평창올림픽 기간에는 '경기-강원 간 올림픽 특별코스'를 신설해 집중 운행할 방침이다.

민간업체도 경기도가 올림픽 개최를 앞두고 민관 공동 협력체계를 마련하는 것에 환영하고 있다.

한 호텔 관계자는 "강원도에서도 평창올림픽 선수단과 관광객의 숙박 수요를 해결하는데 고민이 많은 것으로 알고 있다"며 "이 회의를 통해 경기도 내 민·관뿐만이 아닌, 강원도와도 긴밀하게 협력해 숙박 수요를 원만하게 해결해 나가겠다"고 소감을 전했다.

쁘띠프랑스 임종관 팀장은 "2월달이 가장 비수기라 매년 입장객 유치에 고민이 많았는데, 내년에는 평창올림픽 특수가 기대된다"며 "올림픽 관람객들은 주변 관광지도 반드시 둘러 볼텐데 강원도 인접 관광지라는 장점을 최대 활용해 관광객을 유치하겠다"고 밝혔다.

차광회 도 관광과장은 "올림픽 기간 방한하는 외국인 관광객의 20%만 유치해도 경기도에 1400억원의 소비지출 효과가 기대된다"며 "이번 평창 올림픽 관광특수는 도내 관광업계의 사드보복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기회인 만큼, 관련 시·군 및 업계와 긴밀히 협력해 다양한 사업을 펼치겠다"고 말했다.

경기도는 올림픽이 개초되는 내년 2월까지 민·관합동회의를 수시·정기적으로 개최해 관련 사항을 시·군·민과 공유하고, 사업추진상황을 지속적으로 점검해 나갈 예정이다.

/김중래 기자 jlcomet@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