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중앙정치권의 화두는 '여야간 협의와 타협'인듯 하다.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원내수석부대표는 지난 13일 국회 원내대책회의에서 "지난 박근혜정권 초기에도 정부조직법 개정을 위해 여야협의체가 가동된 바 있다"며 "이번에도 정부조직법 개편을 위한 여야협의체의 조속한 가동을 위해 원내대표간 논의에 착수하겠다"고 밝혔다.

반대편 진영에 있는 세력과의 논의는 원래부터 쉽지않다. 인사청문회를 보면 여야의 시각은 철저하게 다르다. 여당인사들의 인물평은 대체적으로 호의적이나 야권 인사들의 평가는 냉혹하다. 국가를 이끌어갈 정부의 장관들이니만큼 철저한 검증이 원칙이다. 여야 국회의원들이 모를리가 없다. 그런데도 이렇게 다른 평가가 나온다는 것은 인물평가에도 진영논리가 배여있음을 부인할 수 없다.

여권의 노력이 눈물겹다. 대통령까지 나와 야당의 도움을 요청하고 있는 형국이다.
그러나 인천은 반대다. 여야정협의체 논의는 헛돌고 있다. 야당소속 시장이 이끄는 인천시와 여당인 민주당 의원들의 행보가 따로따로다. 시는 여야정협의체 구성을 추진하고 있는 반면 민주당은 참여하지 않고 있다. 심지어 국정자문위원회를 상대로 한 지역현안 전달과정도 시민들을 아연실색케한다.

인천시는 행정부시장을 통해 지역현안을 국정자문위원회에 전달했다. 그리고 며칠 뒤에는 인천지역 민주당 소속 국회의원들이 따로 김진표 국정자문위원장을 국회에서 만나 지역현안을 전달했다. 두 내용이 다를리가 없을 것이다. 자문위원회는 같은 내용을 두 번에 걸쳐 듣는 격이 됐다. 인천의 모습이 이렇다. 경기도출신 국회의원인 김진표 국정자문위원장은 이를 어떻게 보았을 지 궁금해진다.

극렬하게 반대했던 야당과의 협의에 전력하는 정부와 여당의 모습과 인천시와는 같이 할 수 없다며 시정부를 무시한 채 독자적으로 지역현안을 전달하는 민주당 의원들의 모습이 대비된다. 이런 상황을 인천시민들은 어떻게 보고 있을 지 자못 궁금해진다. 정권이 바뀌고 여·야가 바뀌었다. 그러나 국민과 인천시민은 바뀌지 않았다. 이들의 시선 또한 바뀌지 않았음을 알아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