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정부·한반도 정세 다뤄...국회비준 절차 따르는 '국민외교' 시스템 강조
▲ 우리 경제의 신성장 동력으로 서해권 산업, 물류, 교통벨트 건설을 위한 인천의 역할이 강조됐다.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인천지역회의(부의장 허회숙)는 1일 오전 '2017 대선 이후 새정부와 한반도 정세'를 주제로 회원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27차 인천평화통일포럼을 개최했다.

인천 YWCA 대강당에서 열린 이날 포럼에는 이준한(인천대 정외과) 교수 사회로 김용현(동국대 북한학과) 교수가 주제발표, 김형수 인천일보 논설실장이 지정토론자로 각각 나섰다.

김 교수는 발제를 통해 "문재인 정부는 국방력을 기반으로 국민 소통을 우선하는 외교안보 정책을 구현해 강하고 평화로운 대한민국을 만들 것"이며 "국민외교를 통해 국익을 관철하는 협력외고를 강화해 인도와 아세안, EU, 러시아 등과 책임공동체를 구축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또 "한반도 신경제지도 구상과 신성장 동력을 만드는 데 있어서 강화를 포함한 인천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며 "이산가족 신청자의 전원 상봉도 시급히 모색해야 한다"고 말했다.

지정토론에 나선 김형수 논설실장은 "문재인 정부가 발 빠르게 외교안보 분야에서 준비된 시나리오를 펼쳐 보이고 있다"며 "한미동맹의 강화와 국제 공조 등을 지속해 나가겠다는 한미관계 등을 고려할 때 코리아 패싱에 대한 우려도 일소됐다"고 말했다. 특히 김 논설실장은 "문재인 정부의 외교안보 핵심 키워드로 '국민외교'가 등장하고 있는 점으로 미루어 국민 소통과 국회비준을 철저히 지켜나가면서 국민의 지지를 받는 외교시스템을 구축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주제발표에 나선 김 교수는 문재인 정부의 인수위라고 할 수 있는 국정기획자문위원회 외교안보분과에서 활동하고 있다.

/조태현 기자 choth@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