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거차도 인근 해역의 높은 파도로 세월호 30일 출항이 어려워졌다. 29일 해양수산부 세월호인양추진단은 당초 30일까지 출항준비를 마치고 세월호를 목포신항으로 출발시키겠다고 발표했으나 현장의 파고가 최대 2.2m에 달하는 등 기상 여건이 좋지 않아 작업이 미뤄졌다고 밝혔다.

세월호의 목포항 이동을 위해 남은 작업은 반잠수식 선박의 날개탑 제거와 세월호 선체를 반잠수선에 고정하는 것이다.

반잠수식 선박의 날개탑 4개 중 2개의 제거 작업이 남아 있고, 세월호 고정을 위해 용접이 필요한 50곳 중 16곳만 진행된 상태다.

해수부는 돼지뼈로 추정된 '유골발견 소동'이 재발하지 않도록 세월호가 목포신항에 도착할 때까지 반잠수식 선박에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해경 직원을 상주시키기로 했다.

이런 가운데 세월호 선체조사위원회 소속 위원 8명과 미수습자 가족들은 이날 오후 팽목항에서 합의안 작성을 위한 면담을 진행했다.

미수습자 가족은 선체조사위원회에 ▲미수습자 수습 방식 결정 전 사전 합의 ▲4월 5일까지 수습 방법 제시 ▲미수습자 가족 지정 1인과 조사위 지정 위원 1인간 소통 창구 확보 ▲목포신항 육상 거치 완료 시 즉각 미수습자 수습 돌입 ▲미수습자 수습을 최우선으로 선행한 후 진상조사 진행 등 5가지 내용을 담은 합의안을 제안했다.

미수습자 가족들은 "생존자와 유가족, 미수습자 가족 간에 각자 절실히 필요로 하는 입장이 다르다"며 "생존자는 트라우마 치료 등이, 사망이 확인된 295명의 가족은 진상규명이, 9명의 미수습자 가족은 사람을 찾는 것이 최우선"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인양의 목적은 사람을 찾는 것"이라며 선체조사위원들이 미수습자를 찾는 것을 최우선 원칙으로 정하고 오는 4월 5일까지 선체조사 방식을 결정해 추진해달라고 촉구했다.

그러나 세월호 선체조사위원들이 이들의 요구에 대해 부분 수용 방침을 밝히면서 합의안 도출까지 격렬한 진통이 따를 것으로 보인다.

한편 안산시는 30일부터 목포신항에서 세월호참사 미수습자 가족과 유가족에 대한 지원 활동에 나서기로 했다.

/안병선·박현정 기자 bsan@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