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부터 택시완전월급제 시행을 놓고 사업자와 줄다리기를 해오던 인천지역 민주택시연맹소속 택시들이 끝내 어제부터 파업에 돌입해 시민들의 불편이 컸다. 더욱이 임금협상을 둘러싼 노사분규가 빠른 시일안에 돌파구를 찾지 못하면 택시파업은 예상보다 장기화될 조짐까지 보여 시민들이 겪는 교통불편은 더할 것 같아 우려가 크다.

 지난해 9월부터 1년여 끌어온 택시노사간의 임금협상이 합의점을 찾지 못하고 전국 동시운휴라는 극한적인 사태에 직면한 것은 안타깝기 그지없다. 이번 사태의 발단은 지난해 9월 정부가 택시월급제 시행의 근거가 되는 택시운송수익금 전액관리제 지침을 내놓음으로써 불거졌다. 이 시행 지침이 발표되자 택시사업자들은 현실을 무시한 처사라며 즉각 반발하고 완전월급제 불가입장을 견지해왔던것이 저간의 사정이다.

 그러나 민택련(민주택시연맹)은 정부의 택시운송수익금 전액관리제 시행지침에는 택시완전 월급제가 포함된 것이라며 사업주들에게 법제화된 제도를 즉각 시행할 것을 요구하며 협상을 벌여왔다. 그럼에도 택시사업자들이 완전 월급제만은 절대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을 견지하자 인천시 택시운송조합 산하 5천7대의 택시 가운데 민택련 소속 택시 3천7백92대가(민택련측 발표) 어제 파업에 참여해 시민들만 골탕을 먹고 있다. 물론 노사 양측이 한치의 양보없이 팽팽히 맞서고 있는데는 나름데로 이유가 있다고 본다. 민택련은 IMF체제 등으로 택시이용객이 줄면서 사납금을 제대로 채우지 못하는 운전자들이 늘어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다고 지적, 이번 기회에 완전월급제를 쟁취하겠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사업주들의 결의도 만만치않다는데 문제가 있다.

 따라서 노사 양측은 각자의 주장만 고집할 것이 아니라 진정한 노사정신 차원에서 서로가 이익이 되는 공통분모를 찾아 정상을 찾아줄 것을 기대한다. 이제라도 노사정이 재협상에나서 파국적인 파업만은 수습해야 한다는 생각이다. 그리고 정부는 이번 사태를 계기로 택시노사분규의 근본원인에 대한 정확한 진단과 대책수립에 나서주기 바란다. 원인이 어디있던 시민입장에서 택시의 전면 파업은 시민의 발을 묶는 처사라는 비난을 면키 어렵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