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6회 바다의 날이 범시민축제로 개최되면서 바다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해양도시 인천을 `바다없는 도시""로 만든 최대 장애물인 해안철책선을 없애야 한다는 여론이 확산되고 있다.
 이번 바다축제를 찾은 시민과 항만업계, 시민단체 관계자들은 시민들이 가로막힌 해안철책으로 인해 바다를 접할 기회가 근본적으로 차단되면서 시 전체가 해양도시 인천의 이미지를 잊게 하는 요인이 되고 있다고 한결같이 지적했다.
 시민들은 21세기가 해양의 세기인만큼 자라나는 어린이들에게 해양의식을 고취시켜 해양지도자로 육성하기 위해서도 해안철책은 사라져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인천지역 해안을 따라 설치된 철책선은 47㎞로 인천지역 전체 해안의 70%를 점유하고 있다.
 이와 관련 인천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은 “해안철책의 제거는 인천시민들에게 바다를 돌려주자는 의미가 있는 중요한 문제”라며 “지역 시민단체와 시민들이 참여하는 공동대책기구를 설립해 해안철책 제거를 위한 범시민운동을 펼쳐나가기로 했다” 고 밝혔다.
 경실련 관계자는 해안철책이 설치된 연안지역이 이미 도심화돼 시민들의 휴식공간으로 활용이 높은 만큼 남북 분단시대를 대변하는 철책선은 반드시 제거돼야 한다고 밝혔다.
 경실련은 범시민 공동대책기구가 설립되는 대로 인천연안에 설치된 해안철책선 제거 운동을 본격화할 계획이다.
 인천항만하역협회 등 항만업단체 등도 가로막힌 해안철책으로 인해 시민들이 바다를 잊고 살아간다며 항만에 대한 범시민적 관심을 모으기 위해서라도 먼저 해안철책이 철거돼야 한다는 주장이다. 〈백범진기자〉
bjpaik@incho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