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의 보조금 지급이 늦어짐에 따라 벤처기업의 산실인 대학 창업보육센터들이 운영에 타격을 받고 있다.
 인천지역 창업보육센터와 경제단체들에 따르면 지역내 7개 창업보육센터는 인천시가 지금까지 금년도 보조금을 지급치 않아 대부분이 입주업체들이 낸 보증금이나 외부에서 자금을 차입, 운영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B대학 창업보육센터 관계자는 “지난해도 9월에나 시가 보조금을 지급, 인건비까지도 줄 수 없는 상황에 처했었다”며 “이에 대한 시정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지자 올해는 3월안에 반드시 자금이 집행될 수 있도록 조치하겠다는 구두약속을 지난해 말과 올초에 받은바 있다”고 밝혔다.
 인천시는 지난 99년부터 창업활성화와 창업보육센터의 원활한 사업추진을 위해 관련조례를 제정, 센터당 3년동안 1억원내외의 보조금을 차등 지급해 오고 있다.
 올해는 인천시, 산업기술평가원, 인천발전연구원 등이 참여한 가운데 지난 2월19일부터 4일간 평가작업을 마친 상태로 이번주부터 보조금 지급 신청서를 접수하고 있다.
 인천시 관계자는 “지난 3월부터 이번달까지 각 창업보육센터에 대한 사업평가를 실시했고 이를 근거로 이번달 안에 보조금을 차등지급할 방침”이라며 “각 대학에서 창업보육센터에 별도의 자금을 지원하고 있기 때문에 문제는 없다”고 밝혔다.
 그러나 창업보육센터 관계자들은 “학생들의 등록금으로 운영되는 대학이 일반 기업을 위해 자금을 지원하는데는 한계가 있고, 이에 대한 부정적인 지적이 많아 시나 정부의 보조금이 창업보육센터의 주 수입원이 되고 있다”며 “시의 보조금 지급이 늦어질 수록 센터 운영에 차질을 빚게 된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이들은 “창업보육센터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 인천시의 융통성 있는 행동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김주희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