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참사 사건이 발생할 때마다 억장이 무너지는 듯한 좌절감과 비통을 느꼈을 것이다. 화성 씨랜드참사 인천 호프집참사 그리고 광주 예지학원 참사 등 잇따라 터진 대형참사의 원인은 원시적인 인재(人災)였다. 지금 우리에게 가장 절실한 것은 준법인데 그동안 우리가 보여준 노력과 실적은 매우 비효율적이고도 느린 행보뿐이다. 말로만 또는 남에게만 준법과 질서지키기를 강조할 뿐 아무런 성과도 없이 그리고 일관된 제도적 안전장치를 구축하는데 소홀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보도에 의하면 경기도 어느 시의 경우 관내 대입학원 독서실 등의 소방시설이 너무 한심스러운 것으로 밝혀졌다고 한다. 불량 옥내소화전이 있는가 하면 비상구를 폐쇄, 대형참사를 빚을 우려를 안고 있다니 참으로 안타까운 일이다. 또 2층 창문과 계단에 철재 방범셔터를 설치하는 등 문제점을 드러냈다. 그런가 하면 계단에 장애물을 쌓아두었다가 시정조치를 받았을 뿐 아니라 대피구가 없는 곳도 더러 있었다는 사실 앞에서 자괴감을 느끼지 않을 수 없다.
 이렇게 기초부터 제멋대로인 채 허점투성이로 영업을 해왔고 이에 따라 청소년들이 불의의 참변에 그대로 노출되고 있으니 이건 정말 보통 일이 아니다. 이런 저런 이유를 달아 안전시설 설치기준을 외면하고 있다니 말이다. 학원생들을 보호할 책임이 있는 학원이나 독서실이 어떻게 그런 행위를 할 수 있었는지 도무지 이해가 가지 않는다. 만일에 사고가 발생할 때를 상상해 보면 그 이유가 자명해진다. 그러므로 점검 결과 어느 것 하나라도 잘못돼 안전을 위협하는 구석이 있다면 전면적으로 시정토록 강력한 조치를 내려야 함은 물론이다. 안전을 위협하는 시설 소유자뿐 아니라 이를 운영하는 관계자들부터 규정위반시 엄격한 제재를 받을 수밖에 없다는 인식을 새롭게 해야 한다.
 대형사고를 막으려면 시민 스스로가 소방법 등 법규위반을 하지 말아야 하며 질서유지 정착에 나서야 한다. 한편으론 점검시스템을 수시로 가동, 취약한 곳을 신속히 파악해서 기동성있게 대응해야 할 책임이 당국에 있음을 유념하기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