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와 철도청이 경의선 지하화 논쟁을 벌이면서 막대한 예산을 들여 건설하는 수해방지 시설이 올 장마철 무용지물로 전락할 위기에 놓였다.
 24일 고양시 덕양구에 따르면 구는 지난해 4월 여름 장마에 대비, 하폭 확장 및 교량을 포함한 구조물 공사로 물 흐름을 원활히 해 수해를 방지하기 위해 91억5천7백만원을 들여 대장동 대장천 3.73㎞ 구간의 하폭을 12~18m에서 30m로 넓히고 하천 바닥을 준설하는 하천 개수공사를 시작했다.
 구는 이에 따라 장마가 닥치기 전 1단계 공사를 다음달 15일까지 우선 끝낸 뒤 2단계는 오는 11월말까지 마칠 예정이다.
 그러나 철도청이 1단계 구간 중 대장천 하류에 있는 대곡역 아래 경의선 철교(윤중교)의 하폭 확장 공사를 제때 하지 않아 이 구간만 본래의 폭 13m로 남아 윤중교 구간에서의 물 흐름 병목현상은 불가피한 실정이다. 이 때문에 해마다 침수 피해를 입고 있는 토당·대장·주교동 일대 대장천 중·상류변 저지대 농경지 228<&28369>가 올 장마철에도 집중호우시 수해를 입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처럼 수해방지시설이 무용지물이 된 것은 고양시가 지난 2월부터 경의선 고양시 구간 지하화를 요구하고 나서자 철도청이 불가능하다고 논쟁을 벌이던중 감정싸움으로 비화되면서 대장천 수해방지사업으로까지 번졌기 때문이다.
 철도청은 “윤중교 확장공사를 하려면 고양시가 먼저 윤중교를 포함한 경의선 전체 구간의 도시계획 시설변경 결정을 해줘야 하지만 지하화를 요구하며 4개월째 미루고 있다”며 “이 절차 이행 없이는 윤중교 확장이 불가능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반면 구는 “매년 엄청난 수해를 입고 있는 농경지에 대한 수해방지시설인 점을 감안, 고양시와 협의중인 도시계획 시설변경 결정과는 별도로 윤중교 공사를 진행해야 한다”며 “그런데도 지난 1월부터 수차례의 윤중교 조기 확장공사 요구를 받아들이지 않고 있다”고 철도청을 비난하고 있다.
〈고양=강훈천기자〉
hckang@incho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