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 밤 경기도 광주 대학입시학원에서 불이나 8명이 숨지고 25명이 중경상을 입는 불상사가 발생, 사설 교육시설이 화재위험에 노출돼 있는 것으로 밝혀진 가운데 인천지역 교육연구시설중 25%가 소방점검에서 불법사실이 적발된 것으로 드러났다.
 17일 인천시 소방본부에 따르면 지난해 인천지역 교육연구시설 187개를 대상으로 소방점검을 실시한 결과 25%인 47개소에서 불법사항이 적발돼 학교도 화재위험으로부터 안전치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소방법시행규칙에 따라 2년에 1회씩 실시한 점검에서 중구 I여중·고 자동화재탐지시설이 고장난 것을 비롯해 상당수 학교에서 옥내소화전 설비가 제대로 작동치 않아 보완지시를 받았다.
 특히 지난 한햇동안 인천지역 학교에서 12건의 화재가 발생, 1천여만원의 재산피해가 난데다 올 4월까지 2건의 불로 58만원의 재산피해를 입어 학교에 대형사고 위험이 상존하고 있는 것으로 지적됐다.
 경기도소방본부는 지난해 전체 1천5백여개 학교중 10개만을 불량시설로 지적, 인천과 큰 차이를 보이고 있다.
 한편 대부분의 학원들은 근린시설로 구분돼 소방검사 결과 조차 제대로 집계되지 않아 학원에 대한 특별점검 및 관리가 요구되고 있다.
 이처럼 학원 등이 각종 사고 위험에 노출돼 있음에도 인천과 경기도 대부분의 학원 및 교습소가 학원안전공제회에 조차 가입치 않아 사고발생때 보상을 놓고 원생과 마찰을 빚을 우려가 높은 실정이다.
 올부터 시행되는 학원안전공제는 학원 및 교습소에서 교육과정중 안전사고가 발생할 경우 각종 보상을 받을 수 있는 제도이나 인천은 4천7백개에 달하는 학원중 1%도 안되는 300개만이 공제회에 가입한 상태다.
 경기도의 경우도 전체 1만2천여개 학원중 1%미만인 9백30여개만이 공제회에 가입, 각종 사고에 제대로 대비치 못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한편 경기도 광주 입시학원 화재후 행정자치부를 비롯한 각 지역 교육청이 학교 및 학원에 대한 소방점검에 나서 또 다시 뒷북행정에 급급하다는 비난을 사고 있다.
〈김기준기자〉
gjkim@incho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