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차 사태에 따른 지역경제 위축과 임금인상률에 대한 노사간의 입장 차이로 올해 인천지역 노사간 임금협상이 난항을 겪고 있다.
 경인지방노동청에 따르면 9일 현재 인천지역 근로자 100인 이상의 288개 사업장 가운데 임금협상이 타결된 사업장은 39곳에 불과해 13.5%의 임금타결률을 보이고 있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의 임금타결률 17.8%보다 낮은 수준이며 전국평균 타결률 15.1%에도 미치지 못하고 있다.
 또 임금인상 폭도 총액기준 4.2% 인상으로 지난해 인상률 6.3%를 밑돌고 있다.
 이처럼 임금교섭이 지연되고 있는 이유는 관리 대상 업체중 근로자 100인 이상의 대우차 협력업체가 23곳에 이르고 다른 업체들도 경기 양극화로 기업·업종별 지불능력 격차를 보여 노사간 입장 차이를 좁히지 못하고 있기 때문으로 분석되고 있다.
 이런 가운데 노동계는 계속 12%대의 임금인상을 고수하며 이달말까지 사업장별 교섭중단 선언과 내달 파업 돌입 등 `총력투쟁""을 예고, 적정 임금인상률 3.5%를 제시하는 재계와 팽팽히 맞서고 있다.
 노동청 관계자는 “다른 지역에 비해 인천지역의 경기침체가 심각한 수준인데다 대우차 부도여파로 지역경제가 전반적으로 위축돼 사업장별로 임금협상안조차 내지 못하고 있는 곳이 많다”고 말하고 이에따라 “올해 임금교섭이 예년에 비해 늦어질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신민재기자〉 gustav@inchonnews.co.kr